검색어 입력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Learning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e-Learning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어 썼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e-Learning의 정의와 특성
2) 교사와 학생에게 유익한 점
3) e-Learning의 유형
4) e-Learning 선생님의 역할 알아보기
5)학습자 준비시키기
6) e-Learning의 한계

3.나오며
1) 효과적인 e-Learning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2) 일정 시간 이상 e-Learning에 투자해야 한다.
3) 장기적인 생각을 가지고 활용할 준비를 해야 한다.
4) 미래를 준비한다면 e-Learning을 시작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학생들은 과거와는 달리 풍부한 디지털매체사이에 둘러싸여서 디지털 화된 문화코드를 갖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컴퓨터를 통하여 그림책을 읽고 들으며 만화를 보고 게임을 하고 음악을 들으며 친구들과 논다, 컴퓨터를 통하여 학습도 하고 문제도 풀고 정보도 구한다. 그 어느 세대보다도 디지털매체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디지털 화된 사고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평등하고 능동적인 네트워크 환경에 익숙한 이들은 기성세대가 일하는 방식에 적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이렇듯 디지털 세대만이 공유하는 성격적 특성과 문화적 스타일의 차이는 인터넷과 디지털이 만들어 가는 미디어적 특성과 무관하지 않다.
학습과 관련된 이들의 특징을 한 마디로 일방적인 정보전달을 거부하고 쌍방적인 정보전달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이제 이들은 인쇄매체와 같이 정보덩어리를 베끼고 학습하는 기존의 아날 로그식 학습과는 다른 학습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들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만족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통해 직접 참여하는 것을 선호한다. 언어를 통한 간접 경험보다는 직접 경험해 보길 원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선생님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학습 내용에 대하여 이전 학생들보다는 덜 관심을 보이며 모두 똑같이 배워야 하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갖지 못한다. 이러한 디지털 세대의 학생들에게는 평등한 네트워크 학습 환경, 상호작용을 통해 직접 참여하는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정형화된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최신의 정보를 찾고 친구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창출하는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사회는 디지털 사회로 바뀌었다. 이제는 학교에서도 가장 아날로그적인 교실에서 가장 디지털 화된 학생을 맞이하는 딜레마에서 벗어나 디지털 화된 교육의 모습을 갖추어야 할 때이다. 이제 교육 분야에서도 이들의 학습과 관련된 의식구조, 사고방식, 습관 즉 지식 구조와 지식 구성 방식, 학습 습관 등을 연구하여 이들의 코드와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야 할 때이다.

참고 자료

e-Learning 입문 홍경선 지음 문음사
인터넷과 수업 강숙희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교육정보화 백서
인터넷@ 교육 권형규 푸른솔
웹 기반 교육 나일주 교육과학사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주영주, 최성희 남두도서
에듀넷과 함께하는 온라인 토론학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