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시험]강재의 인장시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강재의 인장 시험 결과보고서

목차

1. 시험구분
2. 시험 개요
3. 이론
4. 과정
5. 결과
6. 결론

본문내용

1. 시험구분 : 인장시험(Tensile Test)
목적 : 구조용 강재의 인장시험을 통하여 응력-변형률 곡선을 구하여 시험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
3. 시험이론
3.1 응력-변형률 선도 : 인장이나 압축시험에서 여러 가지 하중값에 대하여 응력과 변형율을 계산한 다음 응력 대 변형율의 선도를 그릴 수 있다. 이러한 응력-변형율 선도는 재료의 특성을 나타내고 역학적 성질과 거동의 유형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1) 탄성구간 : 선도는 점 O에서 A까지 직선으로 시작되며, 이것은 응력과 변형률의 비례를 나타내고 A점을 비례 한도라 한다.
2) 탄성계수 : 탄성구간의 직선의 기울기를 탄성계수라 부른다.
응력과 변형률 사이의 관계식은
σ(응력)=E(탄성계수)ε(변형률)이다
3) 항복점 : 비례한도를 넘어선 직선의 기울기는 점점 줄어 들고 B점에 부터는 수평이 되는데 이 때의 응력을 항복응력이라 하고, 이 때의 변형률을 항복 변형률이라 한다.
※ 상항복응력, 하항복응력 : 항복이 생긴 때에서 응력값 중에서 최대 항복응력과 최소 항복 응력을 나타내는 말이다.
4) 완전소성구간 : B-C구간으로 작용하중의 증가 없이도 변형이 일어나는 구간이다.
5) 변형경화구간 : C-D구간으로 소성구간에서 큰 변형율이 생기 후 변형경화을 일으키는 이때 재료는 원자 및 결정 구조의 변화를 일으키며 더 큰 변형에 대한 재료의 저항력이 증가된다.
6) 극한응력 : 변형경화를 거쳐 하중은 결국 최대치에 도달하며 이때의 응력을 극한 응력이라 한다. 이점을 넘어서면 하중이 감소하는데도 봉의 늘어남은 계속되어 파단에 이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