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공학]측량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측량한 레포트 모음

목차

1. 지구형상 결정의 역사
2. 측량관련 법규
3. 투영법 분류
4. 야장 기입법(승강식)

본문내용

1. 지구 형상 결정의 역사
인류 문명의 초기에는 지구는 “대양위에 떠 있는 하나의 접시 모양과 같다”고 말한 지구 편평설을 믿고 있었다. 호메로스는 지구가 양면의 형으로 바다에 둘러싸인 형상이라고 주장하였다.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는 대지를 하나의 커다란 원반이라 생각하고, 그 둘레에 오케아노스(바다)가 있으며, 그 위에 둥근 종 모양의 뚜껑이 덮고 있다고 믿었다. 또한 고대 중국의 지도를 보면 지구를 네모난 땅덩어리로 생각했다.
그러나 지구의 참 모습과 크기를 알고자 하는 것은 수세기 동안 인류의 큰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B.C. 4세기부터 그리스인들 사이에서 본격적인 의문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피타고라스와 아리스토텔레스는 지구 구형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사람이다.
그로부터 약 1세기 후에 에라토스테네스가 정오의 태양빛이 나일강변의 시에네의 우물에서는 수직이 되고 알렉산드리아에서는 7°12′의 그림자가 생기는 것을 이용하여 지구의 둘레를 계산하게 된다. 그 후로도 아리스타르코스가 태양과 지구의 크기의 비 측정하고, 포세이도니우스가 배가 항해하는 시간으로 지구의 반경을 관측하는 등 지구형상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었다.

2. 왜 지구 형상이 측량에 중요한가?
측량이란 지구 표면이나 그 위․아래에 있는 모든 대상물의 기하학적 위치를 결정하며, 이들의 물리적 현상과 문화적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들을 알맞은 형태로 묘사하며 처리하는 과학 기술이다. 이러한 측량은 대부분 평면위에 표시된다.
그러나 지구의 형상은 타원체의 모양이고 이러한 형상을 평면에 표현하자면 직선과 곡선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지구의 형상과 측량의 관계는 구조물을 만들 때 지구가 타원체이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중력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고, 또 각종 항로 및 해로 등을 계산할 때 실제 직선거리가 아닌 곡선 거리를 감안하여 계산을 하여야 한다.
정밀한 측량을 할 때 지구의 형상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측량은 지구를 1개의 회전타원체 또는 구체로 보는 대지측량과 지표면을 평면으로 보는 평면측량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평면측량은 대체로 기준점측량과 세부측량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준점 측량을 할 때 지구를 평면으로 보기 때문에 오차가 거친다. 기준점측량은 측량구역 전체를 삼각점이나 보조 삼각점 등으로 덮어서 삼각형들의 망을 만들고, 이 뼈대의 기초가 되는 점의 위치를 정하기 위한 측량으로서 삼각측량을 실시하며, 또 보조기준점 측량을 위해서 다각측량이나 도근점 측량도 실시한다. 측량작업을 측량구역의 한 끝에서 다른 끝을 향하여 모든 점의 위치를 차례로 정해 가는 방법을 쓰는 경우가 많아 오차가 생기고, 이것이 차차 쌓여서 오차가 커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