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유럽 사회와 문화]스페인 관련 기사 요약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 `남유럽 사회와 문화` 스페인 수업 시 레포트로 제출된 스페인 관련 기사 요약입니다.

목차

1. 기사 원문
2. 기사 요약 및 분석

본문내용

2. 기사 요약 및 분석

위에 제시된 기사는 조선일보에서 2006년 신년 특집으로 새로운 한 해가 떠오르는 이미지와 연관하여 새로운 선진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페인에 대해서 다룬 기사이다. 스페인은 위의 기사에서도 말했다시피 ‘유럽에서 가장 못사는 나라중 하나’였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정치적 안정을 토대로 경제 성장을 이룩하여 현재에는 G7국가 중 하나인 캐나다를 재치고 이탈리아마저 위협할 정도로 선진국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이 기사는 바로 그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스페인이 어떻게 경제성장을 이루었는가? 그리고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앞둔 스페인이 극복해야 할 숙제들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기사는 스페인이 경제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EU에 가입한 이후라고 말하고 있다. 스페인은 30여 년 간의 프랑코 군사 정부의 독재를 마감하고 얼마간의 정치적 혼란기를 보낸 후, 사회당 집권과 더불어 진행된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1986년 EU에 가입하게 되었다. EU의 회원국이 됨에 따라 EU의 구조기금이 스페인에 투입되면서 스페인은 유입된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또한 EU의 정책 목표에 맞추어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공기업의 민영화와 사회 인프라의 구축에 힘쓰게 되어 이를 바탕으로 유럽 전역으로부터 사람들을 끌어 모아 부동산과 관련된 건설업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그리고 국경 없는 하나의 EU가 됨으로써 태양의 나라 스페인은 더욱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가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이 기사는 스페인이 EU의 지원, 그리고 관광산업과 건설업 분야의 호황에 힘입어 2004년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대를 돌파했음을, 수도 마드리드의 인구가 증가함을 참고하며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스페인이 3만 달러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음을 또한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조선일보 2006. 01. 01 경제 B5면 - "2만弗시대 눈앞 EU가입·경제체질 바꿔 2만불 돌파한 스페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