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가]고흐의 삶에 있어서 예술공동체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흐는 왜 예술 공동체를 조직하려고 했으며 그에게 있어서 예술 공동체란 무엇을 의미했을까? 이것이 본 글의 취지이며 나의 시각을 통하여 이 문제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목차

예술공동체란?
빈센트, 예술공동체의 꿈을 갖다.
예술공동체에 대한 열망
그가 진정 바라던 예술 공동체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죽은 뒤에 빛을 본 작가 중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반 고흐 그의 일대기에 관한 글들을 접하며 나는 고흐의 삶의 겉모습을 통해 그의 내면세계를 조금이나마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그의 일생은 일반적이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특별한 것도 없다. 그렇지만 그의 그림을 향한 열정의 표현은 그만의 독특한 색체를 가지고 발산한다. 소외계층의 삶을 살면서 일반인들과의 괴리를 느낄 정도로 성공적인 삶을 살지 못한 것 같지만, 지금 우리가 그의 일생을 궁금해 하고 연구하며 그의 그림을 보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를 이해하려 노력한다. 그는 성공한 것이다. 비록 그가 원한 자신의 성공과는 거리가 조금 있지만 말이다. 그가 원한 성공은 바로 예술 공동체를 만들어 자신을 비롯한 여러 회원들의 그림을 팔며 경제적으로 조금이나 풍요로운 삶과 좀 더 안정적인 미술활동을 보장 받고 싶었던 것 같다. 부의 축적이라든지 호사스러운 생활이 그에게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지만 그도 그것을 통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더 많이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었다면 고흐의 인생은 완전히 바뀌었을지도 모른다.
고흐는 왜 예술 공동체를 조직하려고 했으며 그에게 있어서 예술 공동체란 무엇을 의미했을까? 이것이 본 글의 취지이며 나의 시각을 통하여 이 문제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예술가 공동체란?

예술 공동체란 그것을 정의함에 있어서 참으로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조직이 나타나는 시기도 너무나 다양할 뿐더러 그 형태에 있어서도 조직적인 체계를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동체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에 미술을 하는 나로서는 조금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을 한정하기란 더 힘들다. 그러나 어느 한 시대와 한 인물을 통하여 그 조직을 생각해보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그렇다면 빈센트 시대의 예술공동체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 당시의 공동체형성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