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비즈니스경로 다변화를 위한 이파트너쉽(A+레포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610원 (30%↓) 2,300원

소개글

7명의 조원들이 두달간 머리쥐어짜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제가봐도 훌륭한 자료이고

교수님께도 칭찬많이받은 레포트입니다

정말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될겁니다!!!

목차

▶ Background
※ 자동차부품 전자 상거래(B2B Exchange)의 확산
▶ 코비신트(Covisint)의 출현
▶ Covisint 운영
▶ 서비스 내용
▶ Application
▶ 강점과 약점
▶ Covisint를 통한 가치 창출
▶ Covisint의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동차산업의 경쟁심화에 따라 외주확대, 모듈조달, 세계적 조달을 포함한 경쟁조달체제의 구축, 복수납품의 허용, 승인도업체의 증가에 따른 상호 협력적 관계 강화 등으로 대표되는 자동차 부품조달의 네트워크화가 크게 진전되고 있는데 이의 확산에도 정보기술의 발달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거래관계의 네트워크화는 관계의 복잡화를 의미하며, 이로 인해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의 발달은 이러한 복잡화되고 있는 관계에 있어 정보의 원활한 전달과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원거리에 있는 대상들간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어 네트워크형 거래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체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들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조달부문을 비롯한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정보화시스템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러한 정보화시스템은 특정 기업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생산 및 판매의 가치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쳐 관계를 가지면서 구축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쟁력향상은 특정기업만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치가 발생하는 생산전반에 걸쳐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식하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공급사슬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정의한다. 공급사슬관리에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e-SCM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e-SCM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달네트워크에 포함된 산업전체의 공통된 정보망구축이 필요하다고 인식되고 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업계공통의 정보망이 미국을 비롯한 일본, 유럽,한국 등 주요 자동차생산국에서 구축되어 활용단계에 있다.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들과 자동차업체들이 포괄적으로 거래관계를 형성하는 e-마켓플레이스가 설립되어 정보화를 통한 부품조달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자동차업종에서 최근 B2B 마켓플레이스가 폭증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 부품 경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포함, 약 40여개에 달하는 중소규모 B2B 마켓플레이스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타이어 및 부품을 비롯해서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제품을 거래하고 있다. 자동차 관련 B2B 마켓플레이스의 한 가지 기본적인 목표는 전세계 자동차산업에 통합된 공급망(supply chain)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같은 목표에는 부품 공급 및 조달을 비롯해 금융 서비스 및 물류 등이 포함돼 있다. 이런 움직임을 미국 자동차 업계가 공동으로 설립한 코비신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