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역사서]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과목 들으면서 썼던 레포트예요-

본문과 목차 참고하시고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삼국유사

1. 삼국유사에 대하여
2. 삼국유사의 서술적 특징과 편찬배경
1) 삼국유사의 서술적 특징
2) 삼국유사의 편찬배경
3. 삼국유사 속의 여성
1)낙산의 관음보살
2)원효대사와 두 여인
3)굴산조사
4)두 성인의 불상과 두 보주
5)조신의 사랑

Ⅱ. 삼국사기

1. 삼국사기에 대하여
2. 삼국사기의 서술특징과 편찬배경
1) 삼국사기의 서술특징
2) 삼국사기의 편찬배경

Ⅲ.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삼국유사의 서술적 특징과 편찬배경

1) 삼국유사의 서술적 특징
삼국유사는 역사적 사건을 연대순으로 기록해 놓은 삼국사기와는 전혀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다. 춘추나 서경 등 대부분의 역사서에서 동일하게 따르고 있는 원칙과는 다르다. 다만 춘추 이후에 지필 된 국어나 전국책은 순수한 연대순에서 벗어나 국가별 서술원칙에 의하여 연대순으로 배열하고 있는데, 이 역시 연대기적 순서라는 큰 틀을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삼국유사는 자신의 의도에 걸맞게 구성하기 위하여 유사라는 방식을 취하였다. 유는 잃어버리다, 자취, 남다 등의 의미이고 사는 사실이나 사건, 사적을 뜻한다. 따라서 일연은 인물 위주의 역사서로 기술방향을 정하였다. 자신을 포함한 그 당시 시대를 움직인 인물들을 재구성하고, 그 근거를 그 이전의 문헌과 향언, 방언 등 에서 취하였다. 이를테면 어떤 개인의 생애를 수록하면서도 관련 이야기를 첨가하여 치밀한 구성과 품격 높은 문학성을 부여하였다.

2) 삼국유사의 편찬배경
편찬 당시의 시대적 특징을 보자면 일연의 삶은 몽골의 침략에 따른 내정 간섭과 상당히 관련된다. 그러나 일연은 삼국유사를 통해 민족 자주적 입장에 서서 우리나라가 중국에 버금갈 만한 유구한 역사 민족임을 들어내려 하였다. 특히 삼국사기가 유교의 도덕적 사관에 의지한 편협 된 시각에서 저술된 것이라고 판단한 일연은, 자신이 승려였던 만큼 불교 설화 등을 비롯하여 다소 황당한 것처럼 보일만한 내용도 기록하여 삼국사기에 빠진 부분을 보충한다는 자신의 취지를 그대로 보여주려고 하였다.

3. 삼국유사 속의 여성

1)낙산의 관음보살
옛날 의상법사가 처음으로 당나라에서 돌아와, 관음보살의 진신(眞身)이 이 해변의 굴 안 에 산다는 말을 듣고, 그로 인하여 낙산(落山)이라 했는데 대개 서역(西域)에 보타락가산(寶唾洛伽山)이 있는 까닭이다. 이를 소백화(小白華)라 했는데, 백의보살(白衣菩薩)의 진신 이 머물러 있는 곳이므로 이를 빌려 이름 지은 것이다.
의상이 재계(齋戒)한 지 이레 만에 좌구(坐具)를 새벽 물 위에 띄웠더니 용중(龍衆)과 천 중(天衆) 등 팔부(八部)시종(侍從)이 굴속으로 그를 인도했다. 공중을 향하여 참례하니 수 정염주(水晶念珠) 한 꾸러미를 내어주므로 의상법사는 받아가지고 물러 나왔다.
동해의 용이 또한 여의보주(如意寶珠) 한 알을 바치자 의상법사는 받아가지고 나와 다시 이레 동안 재계하니 관음의 용모를 보았다. 관음보살이 말했다. "좌상(座上)의 산꼭대기에 한 쌍의 대나무가 솟아날 것이니, 그 땅에 불전(佛殿)을 짓는 것이 마땅하겠다." 법사는 그 말을 듣고 굴에서 나오니 과연 대나무가 땅에서 솟아나왔다.
이에 금당(金堂)을 짓고 관음상을 만들어 모시니 그 원만한 얼굴과 고운 자질이 마치 자 연적으로 나온 것 같았다. 그리고 그 대나무는 없어졌으므로 그제야 관음의 전신이 거주함 을 알았다. 이로 인하여 그 절 이름을 낙산사(落山寺)라 하고 법사는...

참고 자료

참고자료는 레포트 내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