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호스피스]호스피스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호스피스란 무엇인가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딱딱한 자료가 풍부한 것은 아니나 제 생각이 많이 들어간 레포트이고
구성면에서 빠지는 부분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대체 레포트였는데 A+였네요.

목차

1. 호스피스란 무엇인가
-호스피스 정의
-호스피스철학
-호스피스 구성
-호스피스 간호사
-간호내용
2. 죽음이란?
-죽음의 단계
-좋은 죽음이란?
-암환자를 위한 지지
-안락사
-나에게 있어 좋은 죽음의 의미
3.호스피스의 필요성
4.내가 말기암환자가 된다면
내가 호스피스간호사가 된다면

본문내용

죽음을 앞둔 말기 암환자에게 필요한 지지
돌이킬 수 없는 사실에 매달리지 않게 하고 보호자와 늘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임종의 순간을 예측하며 가족이 대응하게 한다. 환자가 원하는 것은 병이 낫는 기적이 아니고 마지막 순간까지 가족과 의료진이 자신의 옆에서 지켜준다는 것을 확인하는 일이다. 부정에 대하여 굳이 대면하지 않고 죽음의 시간이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한다. 돌봄의 목표는 환자의 죽음이 아니고 환자가 소망과 기쁨으로 살아가는 것임을 알게 한다.

안락사
안락사의 정의 : 생존의 가능성이 없는 병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 (네이버 백과사전)

‘품위있는 죽음(Well-Dying)의 조건’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335회
치료를 중단해야 하는가 아니면 계속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말기 불치병환자와 그들의 보호자 또 식물상태 환자의 보호자들은 항상 이런 고민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에게 치료 중단은 곧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는 치료계속을 선택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주게 된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분명히 치료의 효과보다 부작용이 커지는 시점이 있고(말기 불치병 환자의경우), 숨만 쉴 뿐 더 이상 인간으로서의 존엄은 갖추지 못하고 서서히 죽어가는 환자들(식물상태 환자)이 있다. 그들에 대한 치료행위는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분명히 마이너스이다. 하지만 삶과 죽음의 문제는 인간의 가치관이 개입되는 측면이 강하므로 그들에 대한 치료행위를 경제적 관점에서만 재단할 수는 없다. 환자가 치료받기를 원할 경우 의사가 치료를 중단하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의학적 죽음을 선고 받은 사람들에게 무의미한 치료를 계속할 경우 환자 본인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며 죽음을 앞당기는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치료를 포기할 경우 고통에서 해방되고 자기의 남은 삶을 정리하며 인간다운 임종을 맞이할 수 있다. 의학의 발달이 완전하지 못해 죽어가는 사람을 완치시키지는 못하고 그 생명만 기계장치로 연장시킬 수 있게 된 현실은 이처럼 우리에게 두 가지 길 중 하나의 길을 택하게 만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