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통과학]과학 교과서 3종 분석 -디딤돌, 문원각,서울교육정보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배우는 과학 교과서에를 비교해본 글

목차

1. 대단원 도입부
2. 중단원
3. 자율 형성 평가
4. 보충 학습
5. 심화 학습
6. 단원 마무리
7. 자료방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바뀐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는 이전의 6차와 상당히 다르다. 6차 교육과정을 했던 나도 지금의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보면 ‘무슨 교과서가 이래?’ 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하지만 다채로운 그림, 사진 등은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기에 충분하다고 본다. 다양한 실험과 또한 수동적인 학습자세에서 능동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나갈 수 잇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전 까지는 너무나도 딱딱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지루하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현 교과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7차 교육과정의 3가지 교과서를 비교하기 앞서 6차와 다른 7차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가 어떤 방향으로 개발 된 것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7차 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였기 때문이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은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의 정신을 반영하여 교육 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기준을 반영하였다. 특히, 이 교과서에서는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내용으로 수준을 맞추었고 학습량을 30%정도 감축하여 적정화하였으며, 최소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두 번째로, 교육 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교육 과정의 `과학`에 들어 있는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등의 지식과 탐구 과정 및 탐구 활동으로 구성된다. 과학 지식의 각 분야는 다시 여러 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전학년에 걸쳐서 연계성이 있도록 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