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미국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팍스아메리카나, 쌍둥이적자, 미국의 외교정책, 한미관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룬 글입니다. 많은 도움 될 것입니다.

목차

1. 팍스 아메리카나
(1)경과
(2)현상황
(3)전망
(4)세계와 패권국 관계

2. 쌍둥이적자
(1)쌍둥이 적자 발생 원인
(2)내용
(3)의미
(4)영향

3. 관계
(1) 미국-일본의 관계
(2) 미국-러시아의 관계
(3) 미국-중국의 관계
(4)미국-유럽관계

4 한-미관계
(1)변천
(2)경과
(3)현황과 문제점
(5)전망

본문내용

1. 팍스 아메리카나
(1)경과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61471

팍스 아메리카나 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제2차세계대전 직후로, 전쟁이 끝나면서 미국에 의해 세계 평화가 유지될 것이라는 예상에서 시작되었으나, 강력한 라이벌인 소련으로 인해 `팍스 러소-아메리카나`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한 이후 1989년 소련의 붕괴로 냉전체제가 막을 내리기까지 이 체제가 지속되었다.
그러나 제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대해 막대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세계 자본주의 체제를 재편하는 등 실질적인 주도권을 행사하였고, 냉전체제 붕괴 후에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져 1990년대에는 걸프전쟁·유고슬라비아내전·르완다사태·코소보사태 등에 개입하면서 정치적 영향력까지 행사하였다.
한편 국내적으로는 민주주의와 평화를 추구하면서도 대외적으로는 반민주적이고 패권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미국의 이율배반적인 행태에 대해 세계 각국이 비판적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2001년 현재 미국의 부시(George W. Bush) 정부가 국가미사일방어(NMD) 체제를 미사일방어(MD) 체제로 바꾸어 미사일 발사 실험에 관한 예산을 대폭 늘리는 등 21세기에도 20세기 미국의 영광을 이어가기 위한 `강한 미국`을 천명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비난을 사고 있는데, 이것이 `팍스 아메리카나`의 실상을 잘 드러내고 있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2)현상황 녹색평론 http://www.greenreview.co.kr/archive/70forum_Lummis.htm 녹색평론》제70호 2003년 5-6월호 팍스 아메리카나의 도전 더글라스 러미스

20세기 최대의 국가로 자리잡고 있던 미국이란 국가는 21세기초까지 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여기서 그들은 수없이 많은 국가들의 도전을 받고 있다. 유럽의 통합에 따른 경제, 문화의 성장, 일본의 경제성장, 중국의 경제성장 이 모든 것들은 21세기 미국의 패권을 위협하고 있는 요소들이다. 이것들은 계속해서 미국을 위협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지닌 불안 요소들은 결코 쉽게 미국의 패권에 도전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하지만 그에 반해 미국은 지금도 여전히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다. 21세기에도 여전히 그들은 패권국가로 자리잡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