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분석]생명공학 시장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6.27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환경론이라는 시간에 강의한 자료입니다.
미래의 기술중의 하나인 생명공학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및 자료해석을 통해
교수님한테 A+를 받았지오 ㅋㅋㅋ
여러분들도 A+ 받으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빈민국 가운데 한국은 언제라도 산업 세계의 일원이 될 수 있는 국가다. 자동차를 비롯해 컴퓨터, 휴대전화에 이르기까지 한국에서 제작하고 생산한 제품들을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1960년 대 초 1인당 국민 총 생산(GNP)이 약 10 만원(100 달러)이었던 한국은 세계 주요 경제 국가로 성장함에 따라 2003년에는 1인당 국민 총생산이 1천만 원(1만 달러)이나 되었다. 한국 산업은 1960년대 이후 10년간 가전산업에서 중공업으로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정보 기술 산업으로까지 확장되었다.

정부는 현재 바이오산업을 차세대 산업으로 떠올리고 있다. 생명 과학 부문에 뒤늦게 발을 들여 놓았음에도, 한국은 벌써 BT 혁명에 한 획을 그었다. 서울대학교 교수는 최초로 자신의 연구팀이 복제인간의 태아로부터 줄기세포(복제배아로부터 줄기세포 생산)를 추출해 내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획기적인 발전을 통해 한국의 생명공학연구는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다. (Box 1 참고)

바이오 보건 산업의 성공
1994년 7개 부처에서 ‘Biotech 2000’ 계획에 서명했다. 정부는 한국이 2010년까지 세계 7대 BT 국가의 대열에 이르기를 희망했다. 설문 조사, 기업 웹사이트 및 한국생물산업협회(Bio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http://www.bak.or.kr/english/intro/purpose.html) 등의 자료를 통해 현재, 바이오 기술을 산업에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 450 ~ 600개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최첨단 바이오 기술(세포 재생 치료 등)을 선보이고 있는 신규 기업들 뿐 아니라 바이오 R&D로 투자를 다각화 하려는 브랜드 및 제네릭 제약 회사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오직 바이오 보건 기술만을 위해 창업하는 기업의 수는 다소 줄어들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