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학]케인즈와 신고전학파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학파와케인즈학파의 비교자료입니다

목차

1. 형성 배경
⑴ 19세기 서구경제의 발달
⑵ 고전파 경제학에 대한 비판 대두
⑶ 한계효용학파의 성립
2. 학자
3. 특징
4. 한계효용학설
5. 한계생산력설
6. 케인즈학파와 새고전학파 차이
(1) 적응적 기대(케인즈학파)
(2) 합리적 기대(새고전학파)
(3) 승수효과(케인즈학파)
(4) 루카스의 비판
(5) 정부의 정책(케인wmvs새고전학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형성 배경
⑴ 19세기 서구경제의 발달
19세기 전반부터 자본주의는 산업혁명에 의하여 야기된 여러가지 문제 즉, 자본가와 노동자와의 계급대립, 선진국과 후진국의 이해상충 등 여러가지 위기적 사실의 계기를 보았으나 19세기 중엽부터 약 반세기간 안정기에 들어가서 생산력이 굉장히 팽창하였고 자본주의는 무한히 신장되는 것으로 생각 되었다. 특히 1870년대 이후 자본주의에는 여러 가지 특징적인 변화가 있었다.
경제파동의 빈발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였고 노동의 생산성은 향상 되었으며 모든 계급의 생활수준은 향상 되었다. 또한 카르텔, 트라스트 등 기업의 집중화 경향, 노동조합운동의 확대, 경제의 국제적 연관성의 밀접화, 국민경제에 대한 정부간섭의 확대 등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⑵ 고전파 경제학에 대한 비판 대두
19세기 초부터 고전학파 경제학은 독일의 역사학파와 영국,독일,프랑스에서 일어난 사회주의 경제학파로부터 동시에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역사학파는 후진자본주의의 입장에서 경제이론의 역사적 상대성을 강조하였으며. 칼 마르크스에 의해 집대성된 사회주의학파는 지본주의의 모순을 지적하여 자본주의 붕괴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⑶ 한계효용학파의 성립
사회주의 경제학이 잉여가치설에 근거하여 노동착취설을 주장하며 노동자 계급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자본주의체제의 변혁을 요구하는 극단적인 노선을 걷는 데 비하여, 이와 같은 사회주의 및 노동조합 운동에 반대하면서 고전학파와 같이 정부의 간섭을 배제하고 자유방임을 옹호하는 한계효용학파가 1870년대에 등장하였다. 이들은 또한 역사학파에 대하여도 이론적 인식과 역사적 인식을 혼동하여 이론의 상실에 빠저버렸다고 비판하였다. 역사학파나 사회주의 학파의 경제학은 경제가 필연적으로 진화.발전하는 것이라고 보고 초인간적이며 객관적인 권위를 인정하였던 것에 반해 한계효용학파는 그것에 반대하고 경제질서라고 하는 것이 인간의 주관적인 합리적 정신의 작용에 의하여 내면에서 통제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이 이들은 서구 각국의 경제가 대체로 지속적인 성장을 시현하면서 노동의 생산성과 모든 계급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있었던 19세기 말엽의 시대사조에 따라 자본주의의 장래에 대해서 매우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 정운찬, 「케인즈의 생애와 학문」
● 강기원, 「케인즈경제학의 번영과 쇠퇴」
● 신태곤, 「케인즈화폐이론의 발전」
● 토드 부크홀츠,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유호근 「케인즈의 생애와 사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