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의학]스트레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스트레스가 많은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목차

1.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2. 인체는 스트레스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을 합니까?
(1) 신체 변화
(2) 감정 변화

3.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습니까?

4.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5. 스트레스의 증상을 무엇입니까?

6. 상황은 변화될 수 있습니까?

6. 상황을 변화시킬 수 없다면 생각을 변화시키십시오.

8. 스트레스의 신체에 대한 영향을 감소하기 위한 기술
(1) 호흡 요법
(2) 근육 긴장 완화
(3) 유도 상상
(4) 상상
(5) 기분 전환
(6) 긍정적인 행동

9.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의 강화

본문내용

1.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매일 지속되는 긴장과 압박에 대하여 신체와 정신이 반응하는 것입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동통을 증가시키고 관절염 및 기타 만성 질환들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생활의 한 부분입니다. 타 지역으로의 이사, 직업의 변화, 이혼, 가까운 사람의 죽음과 같은 것들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언제나 부정적인 것만이 아니라 결혼, 출생, 휴가와 같은 즐거운 상황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매일 매일 스트레스에 대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대처함으로써 동통을 감소시키고, 훨씬 건강한 느낌을 가질 수 있으며, 질병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섬유 근육통)을 가진 사람들은 비슷한 종류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에 새로운 도전과 일상에 대한 적응이 요구됩니다. 환자는 전보다 더 가족들과 전문 의료진에게 의존하게 될지 모릅니다.
제한된 능력과 동작으로 기존의 생활 습관을 변화시켜야 하고, 즐겨하던 여러 활동들을 포기해야 할지 모릅니다. 또한 관절의 염증과 부종 때문에 신체의 변형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적응은 쉽지 않고 당신을 당황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이러한 변화들에 쉽게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인체는 스트레스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을 합니까?
스트레스를 받으면 인체는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근육의 긴장은 통증을 증가시키고, 증가된 통증은 긴장을 가중시켜서 결국 환자를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스트레스 주기는 동통, 이동 능력의 제한 또는 상실, 무기력으로 발전됩니다. 당신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한다면 스트레스 주기는 깨어질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