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성경해석학 서브노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성경과 해석

2. 성경해석의 역사

3. 성경해석학의 특징

4. 성경해석에서의 후현대주의

5. 후현대주의 사상가들

6. 후현대주의에 대한 평가

7. 한국 종교신학의 형성과 그 과제

본문내용

해석의 역사를 우리가 알아야 할 이유는 잘못된 성경해석을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성경의 기자들은 구약성경을, 초대 기독교를 지배한 학파는 풍유적 해석을 또 수세기에 걸쳐 많은 학파의 인물들이 성경해석을 통해 영향을 끼쳤다. 해석의 역사는 유대인들의 탈굼에서 시작한다. 탈굼은 성경본문의 확고한 보충요소가 되었다. 또 유대 랍비들은 성경의 역사적 의미와 숨겨진 의미를 해석했다. 쿰란 공동체는 성경을 탐독하여 많은 주석을 남겼으며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에 의해 70인역이 정경으로 만들어 졌다. 신약성경을 구약성경을 사용하였는데 신약의 기자들은 구약 성경을 잘 알고 있었으며 그들이 인용한 것들이 구약과 직접적인 연속성을 지닌다는 것이었다. 초대 교부들 중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모든 성경은 풍유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했다(클레멘트). 오리겐은 성경은 영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하여 성경에서 깊은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고 하였다.
반면 안디옥학파는 하나의 사건은 하나의 의미만을 지닌다고 하였다. 서방학파는 이 두 학파를 절충하는 형태를 취했다. 중세시대의 성경해석의 원칙은 성경해석이 교회의 전통 및 교리에 잘 들어맞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토마스 아퀴나스는 문자적 의미가 성경의 모든 의미의 기초라고 주장하였다. 종교개혁기의 마틴루터는 성경해석에 있어 문자적 의미 해석만이 타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존칼빈 또한 문자적 의미를 상당히 중요시하였다. 종교개혁이후 17세기 성경해석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움직임은 경건주의와 이성주의였다. 이 사조는 18세기에도 계속되었다. 경건주의는 경건한 기독교적 실행을 중시했으며 이성주의는 자연계시를 기독교의 근원으로 삼았다. 이후에도 많은 논란이 있었다. 이런 논란 속에서 성경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관심을 쏟을 겨를이 없었다. 왜냐하면 자유주의와 현대주의가 발달되면서 해석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질문의 대상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학문 세계는 성경과 믿음에 관한 이성적 역사적 비평적 질문으로 인해 소모되었다. 성경해석의 현대적 접근 방법은 성경의 과학적 연구에 치중한다. 대표적인 학자는 불트만인데 그는 실존주의를 채택하였는데 그는 현대의 독자들을 위해 본문이 지닌 타당성에 관심을 지닌 나머지 역사적 의미를 무시하는 듯이 보였으며 실제로 학문적 면에 기여하지 못했지만 성경해석에 대한 신학자들의 견해를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에 시동을 걸었다. 성경의 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역사. 비평적 방법은 일반적으로 대다수 학자들이 특징을 잘 표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