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남북 관계역사와 지도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받은 리포트 입니다
김정일과 김일성에 대해 조사와 남북관계의 역사에 관한 자료

목차

1.서론

2.본론
①.북한의 지도자들을 설명하라.
②.남북한 관계의 역사를 설명하라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바람직한 남북관계는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대한민국 국민이 누리는 자유와 같은 자유를 북한 주민도 누리어서 남북의 주민이 서로 만났을 때 공통된 생각을 할 수 있는 관계가 되었을 때가 바람직한 남북관계가 완성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남북한은 분단된 상태이다. 과정은 한반도에서는 이렇게 1단계 `국토` 분단, 2단계 `체제` 분단, 그리고 3단계 `민족` 분단의 과정을 거치면서 분단이 굳어졌다고 할 수 있는데, 아무런 수식어를 붙이지 않고 분단을 일반적으로 국토 분단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누가 언제 왜 38선을 그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시 미국은 일본과 소련은 독일과 전쟁을 치르고 있었습니다. 미국은 소련에게 독일과의 전쟁이 끝나면 자신들을 도와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소련은 미국과의 약속대로 독일과의 전쟁을 끝낸 후 한반도 북쪽으로 진입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은 일본과의 전쟁을 소련과 함께 마무리 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소련이 미국과의 약속대로 독일과의 전쟁을 끝내고 한반도에 진입하기 얼마 전 일본은 미국이 예상 했던 것 보다 빨리 항복을 선언했다. 미국은 원자 폭탄을 떨어뜨리면 일본이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라 예상했어도 즉시 항복할 줄은 짐작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미국은 될 수록 조선의 북쪽 멀리까지 올라 가 일본군의 항복을 받고 싶었지만, 바다 건너 오끼나와에 있던 미군이 배로 조선에 이르려면 약 한 달이 걸려야 했기 때문에 38선을 그어 38선 북쪽에서는 소련군이 항복을 받고 38선 남쪽에서는 미군이 항복을 받도록 제안을 했고 소련이 받아들인 것이다. 이처럼 남과 북은 우리가 원해서 분단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남북 관계를 공부할 때 반드시 알아야 두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당연히 양 국가의 지도자와 남북관계의 역사와 앞으로의 전망은 필히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북한의 지도자인 김일성과 김정일을 알아보고 남북한 관계 역사를 해방과 분단과정에서 전쟁 후의 남북접촉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