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서평] ‘교회 성장’을 읽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회 성장`에 대한 서평입니다.

목차

1. 저자 소개
2. 저자의 대표 저서
3. 저자의 의도
4. 중요 단어
5. 명제
6. 내용요약
7. 결론 - 책을 통해 내가 얻게 된 것들

본문내용

예수께서도 빌라도의 질문 등을 통해 분명히 이세상의 왕이 아님을 선언하였다. 하나님나라에 대한 선고는 하나님나라에 성실하려는 노력으로서 시작되어야 한다. 복음전파에 대한 하나님나라의 방식은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제자를 양육하는 것이다. 하나님나라가 전파될수록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왕의 통치에 자신들을 복종시키고 하나님나라에 대한 더 많은 축복이 좀더 확실하게 될 것이다.

문화적위임에 있어서 이 말은 전도적 위임이란 용어와 병행되어진다. 문화적 위임의 기원은 하나님에 그 기원을 둔다. 창세기 1장28절에서 "위임된 주권"이 주어진 것이다.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자신의 삶과 사역에서 문화적 위임을 보이셨다. 문화적 위임의 요구들의 특수한 내용은 두려운 것이다. 위임의 범위는 창조 시에 주어져 교회성장이 일어나는 네 가지 주요 분야를 코스타스는 양적성장, 기구적 성장, 개념적 성장 및 성육신적 성장으로 나눈다.

제2장 그리스도인의 사회적사역

"대전환"의 결과는 복음주의자들의 시각을 가난하고 굶주린 사람에게 돌리는 역할을 하였다. 하나님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편중한다는 성서의 가르침을 놀랄만한 일이다. 교회 성장 운동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세계교회 성장 연구는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의 대부분이 전달되어 받아들어졌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가난한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호의에 대한 성적적인 강조가 복음이 세상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퍼진 방식으로 분명하게 보여진다. 그러나 가난과 빈곤은 문화적 위임을 성취하려는 그리스도인에게는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회와 세상에 관계 속에서 성취되어 온 양상을 보면 `세상과 분리된 교회` 세상을 다스리는 교회` `세상을 섬기는 자로서의 교회` `창조적인 긴장 에 있는 교회와 세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회가 문화적 위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세상으로 나갈 때, 잠재적인 사역에 대한 두개의 일반적이 방법이 개발되는데, 사회봉사와 사회행동이다. 사회봉사는 직접적이며 촉각적인 방식의 집단이나 개인들의 필요와 접하는데 알맞은 일종의 사회적 사역이다. 사회행동은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려는데 알맞은 일종의 사회적 사역이다.

이 둘의 선택은 교회성장이나 관련된 교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교회성장과 쇠퇴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위임을 수행함과 단순히 관련된 정도는 성장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음을 보여준다.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사역을 위해서는 조건없이 행하는 것과 그것이 극적으로 복음전파와 관계를 맺는데 목적을 가지고 가족들로 시작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 자매 그리고 가난한자에까지 이어져야한다. 이를 수행키 위해 3가지 제안을 하는데 수입 10%를 하나님께 드리고, 십일조를 25%로 정하고, 그리스도교적인 유언을 정할 것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