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여성학]대학생 남녀의 성관계에 대한 인식과 현실의 차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저희가 자체적으로 설문조사까지 하고

각종 수치와 표, 그림등이 들어가 있구요~

교수님이 보시더니 왠만한 논문보다 낫다고 하셨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4. 연구조사 대상 및 방법

Ⅱ. 본 론
1. 혼전 성관계에 대한 남녀 대학생의 인식과 현실의
차이는 무엇인가?

2. 실제 성관계에서 남녀 대학생의 인식과 현실의 차이는 무엇인가?

3. 피임에 대한 남녀 대학생의 인식과 현실의 차이는 무 엇인가?

Ⅲ.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3. 맺음말

<붙임 1> 설문지(총 16문항)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학에 다니는 시기는 사회적ㆍ심리적 그리고 경제적인 면에 있어 아직 미성숙 한 때이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은 자기 자신의 진정한 모습과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많은 혼란을 거듭하게 된다. 특히 한국의 사회에서의 고교시절은 대학진학이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인정되고 강요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제반 문제를 등한시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학생이 되면 그 이전과는 매우 다른 생활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감춰져 있던 자신의 문제들이 하나씩 부각되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 중 하나가 중․고등학교 시절 금기시되던 성에 대한 문제들이 대학생이 되면서 갑자기 자유로워지는 풍조인데, 이는 오히려 청소년기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들에게 더 큰 혼란을 줄 수 있다.

우리 사회는 결혼 전까지 성적 행동을 억제하도록 기대하면서, 동시에 남성에게는 비교적 허용적이고 여성에게는 제한적인,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갖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전통적 가치는 변화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활동의 확대, 청년기의 연장, 상업적 성문화의 발달 및 남녀 평등주의 같은 가치의 변화가 혼전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실상 성 자체를 저속하거나 혐오스러운 것으로 볼 필요는 없다. 특히 사랑하는 사이에서 성욕구를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오히려 사회적으로 억압될수록 성에 관한 욕구와 호기심은 오히려 더 증폭되며, 이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경향이 커져서 결과적으로는 성에 대한 올바른 의식이나 태도에서 벗어나, 성병이나 성범죄 등의 사회문제가 야기되기도 한다. 이에 따른 사회적 폐해를 막고자 시급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리고 그 대책은 성인의 시작인 대학생의 성 문제가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