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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필라테스 나만의 운동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필라테스 레포트 입니다. 저만의 운동법을 소개하였으며, 다양한 책을 참고 하였고 사진도 어렵게 구해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레포트가 더욱 효과적이려면 숨쉬기와 같은 기본적인 동작도 첨가하시고 직접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것도 A+의 비결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필라테스란?
2. 필라테스 매트 운동에 들어가기 전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3. 나만의 운동법
① The Roll-up (상체 들어올리기)
② The Rollover (다리 들어올리기)
③ Single straight leg stretch (한쪽 다리를 이용한 스트레칭)
④ Double leg stretch (두 다리를 이용한 스트레칭)
⑤ Crisscross (상반신 교차운동)
⑥ Rolling like a ball (공처럼 몸 굴리기)
⑦ Up/Down (위/아래)
⑧ Side Passe (옆으로 누워 다리 들어올리기)
⑨ The leg pull-down (다리 뒤로 들어올리기)
⑩ Push-ups (푸시업하기)
⑪ The saw (상체 비틀기)
⑫ Rowing Ⅳ (노젓기 Ⅳ)
4. 나의소감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필라테스란?

어릴 때 천식· 결핵· 류머티즘 등을 앓아 몸이 허약하였던 요제프 필라테스는 건강해지기 위하여 다이빙·스키 등의 운동을 하였고, 자라서 체육교사가 되었다. 1912년에는 영국에서 권투선수로도 활동하였는데, 제1차 세계대전 때 영국 랭커스터 포로수용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포로들의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방법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요가·선(禪)·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양생법 등을 접목시켜 이 운동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1926년 미국 뉴욕으로 건너와 콘트롤로지(Contrology)라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만들고 일반인들에게 보급하기 시작하였다.

2. 필라테스 매트 운동에 들어가기 전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운동하기 전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많이 움직이지 않는 대신 자세를 바로 해야 하는 것. 자세를 따라만 할 것이 아니라 각 자세마다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각각 있다.

ο 파워 하우스
필라테스의 모든 동작은 복부와 복부 근처의 등허리와 엉덩이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허리선 아래를 감싸고 있는 근육을 바로 ‘파워 하우스’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앉거나 일어설 때 이 부분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모든 매트 동작을 할 때, 파워 하우스를 곧게 유지한 상태에서 다른 부분을 움직이도록 한다.

ο 배꼽을 등뼈에 가깝도록 집어넣기
이 동작은 척추뼈를 따라 내려가면서 척추를 감싸고 있는 양쪽 등 근육들을 강하게 만드는데 복부 근육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등허리를 강화시키고 자세를 교정해 주는 동시에 복부의 군살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호흡을 할 때 복부를 척추쪽으로 누르는 듯한 기분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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