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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영양학]비만과 다이어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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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1. 비만
* 비만이란
* 비만의 유형
* 비만의 원인
* 비만의 문제점
* 브로카지수에 의한 비만도 측정법

2. 요요(yo-yo)현상

3. 식이요법

4. 행동수정요법

5. 운동요법
* 유,무산소운동과 다이어트 *

6. 다이어트 식단
① 다이어트 식단작성의 요령
② 체중을 눈에 띄게 줄이고 싶다면
③ 다이어트식단 구성에 좋은 음식
④ 잘못된 다이어트 식단
⑤ 다이어트 십계명

7. GI 다이어트
① GI 다이어트의 허점
② GL 다이어트
③ GL다이어트 식단.

본문내용

다이어트(diet): 건강을 위한 치료,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요법
과거의 다이어트: 굶어서 체중을 줄이는 것.
현재의 다이어트: 식사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과학적이고 실천적인 방법.


1. 비만

* 비만이란 -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비량을 초과하게 되어 남는 에너지가 체지방으로 변하여 체내에 누적됨으로써 체중이 이상 증가하는 현상
남자- 20%, 여자- 30% 초과시

* 비만의 유형 ①지방세포의 수가 많다 -유아기 및 청소년기에 결정
②세포의 크기가 크다
비만한 성인이 체중을 감소했을 경우 지방세포의 크기는 감소하나 세포의 수는 변화가 없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체내에 지방세포의 수가 얼마나 되느냐는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으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지방세포의 수가 결정되는 성장과정에서 세포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 비만의 원인 - 가장 문제가 되는 행동양식은 과식과 게으름이다.

① 유전적 체질 - 시상하부 식욕중추의 감수성, 지방조직의 대사, 효소계나 호르몬계 그리고 소화기계의 기능과 관계가 있다.

② 식사방법(고지방식) - 가족 전체가 비만일 경우 흔히 선천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것은 유전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가족 공통의 식습관 때문인 경우도 많다. 가정에서 섭취하는 식단이 바로 가족 전체에게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③생활습관 - 체내에 흡수되는 영양소와 소비되는 영양소간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 즉 흡수되는 영양소는 많은데, 소비되는 영양소가 적으면 남는 영양소는 체내에 축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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