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한국의 과거 청산 문제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레포트 쓰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한국에 있어 과거청산의 세 범주
2. 상대적으로 성공한 과거청산 : 민주화 운동 기간의 과거청산
3. 미완의 과거청산 : 한국전쟁기의 과거청산
4. 진행 중의 과거청산 : 일제강점기의 과거청산
5. 각국의 과거 청산과 갈등 그리고 치유의 문제
6. 맺음말

본문내용

1. 한국에 있어 과거청산의 세 범주
개화기 이후 한국의 역사는 혼란과 고난 속에서 근대화를 이루어 온 과정이었다. 1876년 일본의 무력시위를 통해 개항을 하고 서구화를 지향했으나 곧바로 식민지 통치 아래 들어가게 되어 35년이라는 긴 시간을 이민족의 억압 아래 보내게 되었다. 1945년 해방을 맞기는 하였지만 타율에 의한 해방이라는 약점으로 인해 분단을 맞게 되고 이후 분단된 두 주체 간의 치열한 전쟁을 경험한다. 전쟁의 상흔은 이념에 대한 갈등의 골을 깊게 하여서 이후 좌우익의 갈등은 한국사의 어두운 그림자로 작용하였다. 1960년대 이후 군부정권에 의해 개발 독재가 진행되면서 국가 권력에 의한 개인에 대한 폭력이 매우 심하게 자행되었다. 이 역시 이념의 문제로 가려지기는 했지만 정치적 민주화를 요구하는 세력에 대한 전체주의적 권력의 폭압으로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가 구가하고 있는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풍요는 이러한 혼란과 폭압의 역사 속에서 우리 민족이 추구한 근대화와 민주화의 결과이다. 따라서 개화 이후 한국의 역사 속에 내재하고 있는 많은 상처들을 되살려 그것의 진정한 모습을 밝히고자 하는 노력이 과거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우리가 구가하고 있는 자유와 풍요 속에 감추어져 있는 과거의 비극을 재확인하고 그것을 넘어섬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아가고자 하는 진취적인 노력의 일환이라 하겠다.
과거 청산 또는 과거사 청산이란 한 민족이나 국가의 역사에서 비극적인 사건에 대해 그 사실을 규명하고 사회적 차원에서 더 이상의 갈등을 만들어내지 않기 위해 합의하는 과정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감추어지거나 왜곡된 사실을 밝혀내는 과정과 함께 피해자와 가해자가 서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참고 자료

김동춘, 전쟁과 사회, 돌베개, 2000
김삼웅 외, 친일파 - 그 인간과 논리, 학민사, 1990
김삼웅, 친일정치 100년사, 동풍, 1995
김재승, 만주벌의 이름 없는 전사들, 혜안, 2002
김학민 외, 친일파 죄상기, 학민사, 1993
마스이 야스이치, 정운헌 역, 중국·대만 친일파 재판사, 한울, 1995
반민족문제연구소 편, 친일, 그 과거와 현재, 아세아문화사, 1994
브루스 커밍스, 김자동 역, 한국전쟁의 기원, 일월서각, 1986
서중석, 신흥무관학교와 망명자들, 역사비평사, 2001
안병직 외, 세계의 과거사 청산, 푸른역사, 2005
최길성, 친일과 반일, 다락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