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음악사]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1권 정리

저작시기 2001.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대학원 수업 시간에 전체 정리를 한 것 입니다.

목차

그레고리오성가
다성음악의 발달
중세의 세속음악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14세기 음악
르네상스를 향하여
르네상스시대와 음악의 일반적 특징
민족양식의 등장
16세기 종교 음악
르네쌍스 시대의 기악음악
바로크 시대의 음악양식
바로크 시대의 성악음악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
18세기 전반의 대가들

본문내용

그레고리오성가
모든 분야와 마찬가지로 음악에 있어서도 중세는 그 어느 시대만큼이나 활발한 활동과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으며, 고대 로마와 그리스의 음악적 전통이 이어져 왔었다.
피타고라스는 두 음의 음정관계를 수적비율로 계산했고 음악을 이루는 여러 음들의 조화로움을 수로 이해했으며 음악이론의 발달에 기본을 마련했다. 플라톤은 음악에 관한 수적해석을 확대했고, 좋은음악과 나쁜음악이 있다고 믿었다. 보에티우스는 <음악의 원리>를 통해서 피타고라스와 플라톤을 비롯한 여러 그리스 학자들의 음악이론을 정리하였고 음악을 우주의 음악, 인간의 음악, 악기의 음악으로 분류하였다. 중세시대의 모든 것의 중심은 교회였다. 그리스도교의 초기 지도자들은 예술을 세속적인 것으로 보았다. 또한 금욕적인 삶의 공동체인 수도원이 생겨났고, 성 베네딕토에 의해서 수도회가 형성되었다. 이 시대 교회음악은 성악음악이 주를 이루고 선율도 큰 도약없는 순차적 진행이 많았다. 여덟 개의 교회선법이 장, 단선법으로 이어졌다. 악기는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서 교회에서 사용되지 않았다. 이 시대 교회음악으론 먼저 수도원에서 수도승들이 매일 일정한 시간에 행하는 기도로 하루에 여덟 번 하는 성무일도, 교회 종교의식의 중심인 미사, 미사엔 항상 일정한 가사를 지닌 통상문과 교회력에 따라 절기마다 변하는 고유문이 있다. 그리고 악기의 반주없이 불려지는 단선율음악인 평성가, 선율은 다음적이거나 단음적이고 그 중간형태인 것도 있었다.
교황 그레고리오1세가 작곡했거나 정리했다는 설에 기인하는 그레고리오성가, 이 성가들은 8개의 교회선법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졌는데 종지음이 있고 이에서 옥타브 위까지의 음역을 이루는 정격선법, 음역이 종지음에서 4도아래부터 완전5도위까지 펼쳐져 있는 변격선법이 있다. 중세의 음악 이론가로서 귀도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 음악이론서 아레쪼를 썼으며, 계명창을 발명하고 4선보를 처음으로 정착시킨 인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