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이토 히로부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토 히로부미에 관하여 연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출생 및 청년시기
(2) 정한론
(3) 정치가로서 입신
♠최초의 헌법제정
♠이토 히로부미와 왕실의 관계
(4) 한국침략
(5) 이토의 죽음

【이토 히로부미에 대한 나의 평가】

본문내용

(1) 출생 및 청년시기

이토 히로부미는 1841년 9월2일 조슈번의 구마게군 츠카리 마을에서 태어났다. 조슈번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모노세키 항구가 있는 지금의 야마구치현이다. 그의 아버지 이름은 하야시 주조다. 이토 집안에 양자로 들어가 이토 히로부미를 기른 것이다. 아버지 주조는 하층농민 출신으로 낭비벽이 심했다. 이토 히로부미가 7살 때 모리번에서 많은 빚을 지고 혼자서 도망가버렸다. 그리하여 7살의 리스케(이토 히로부미의 아명)는 어머니와 함께 외갓집에 들어가게 되고 우울한 소년 시절을 보낸다. 어릴 때는 주위로부터 거짓말쟁이라는 말도 들었으나 영민한 소년이었다고 전해진다.
그는 16살 때 당시 개화파의 선구자였던 요시다 소인의 쇼카숙에서 1년 동안 공부한다. 당시에는 이토 히로부미가 다녔던 쇼카숙과 같은 사설학교가 많았고 이곳에서 배출된 인재가 일본의 개화를 앞당겼다. 기존의 관학이 사서삼경 등 동양의 고전을 가르쳤다면 사립학교에서는 난학이라 불리는 네덜란드어와 상업, 후에는 영어 등 주로 서양사정을 가르쳤다.
당시의 고급무사들이 메이지유신에 가담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 가지로 설명될 수 있으나, 이러한 교육환경에 크게 좌우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고급무사들이 유학의 굴레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동안 이토 같은 하급무사들은 오히려 이러한 사설 의숙에서 서양 문물을 배워 현실을 타파하는 개혁세력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260여년간 지속되던 에도막부 시대를 끝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새로운 시대의 주역으로 등장했다.
이토 히로부미 역시 이들 중의 하나였으며, 일생 동안 쇼카숙의 설립자 요시다 소인에 대해 존경심을 품고 있었다고 한다. 스승 요시다 소인도 이토를 총애했다. 이토 히로부미는 이곳에서 일생의 동지가 되는 이노우에 가오루, 메이지 시대 일본에서 가장 급진적인 혁명가중의 하나인 다카스기 신사쿠 등과 교우관계를 맺는다. 이들과 함께 이코 히로부미는 1863년 12월 도쿄 시나가와에 있는 영국 공관을 습격해 불지른다. 그때 이토 히로부미의 나이 22살이었다.
에도(지금의 도쿄)에서 돌아온 이토에게 뜻하지 않은 행운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는 1863년에 같은 고향사람이며 쇼카숙의 교우인 이노우에 가오루(구한말에 주한 일본 공사가 됨)와 모리번의 젊은 무사 5명과 함께 해군을 연구하기 위해 막부 몰래 영국 런던으로 떠난다. 그들이 영국에 가는 목적은 유학이 아니라 적의 동향을 시찰하고 막부에서 금하고 있는 서양문물을 흡수하기 위해서였다.
5월12일 요코하마를 출발한 배가 출항한 지 5일 만에 상해에 기항했다. 그들은 거기에서 수많은 서양군함이 중국에 정박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