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과 의상]한지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지의 관하여 자세이 연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한지 [韓紙, Korean paper] 의 정의
2. 한지의 특성
3. 한지의 역사
4.한지의 다른 명칭
5.한지의 제조 과정
6. 한지의 장점
7. 원료에 따른 한지의 종류
8. 용도에 따른 한지의 종류
9. 형태에 따른 한지의 종류
10. 생산지에 따른 한지의 분류
11. 종이의 크기 및 두께에 따른 한지의 분류
12. 한지의 우수성
13. 한지의 활용
14. 한지 공예의 전망

본문내용

1. 한지 [韓紙, Korean paper]
보통 조선종이라고도 한다. 닥나무[楮]나 삼지닥나무[三枝楮] 껍질을 원료로 하여 뜬다. 이들 나무를 다발로 묶어 물을 부은 가마솥에 세우고 가마니로 둘러싼 뒤 불을 때어 껍질이 흐물흐물 벗겨질 정도로 삶은 다음 껍질을 벗겨 말린다. 말린 껍질을 다시 물에 불려 발로 밟은 다음 하얀 내피(內皮) 부분만 가려내고, 이것에 양잿물을 섞어 3시간 이상 삶아 압축기로 물을 짜낸다. 여기에 닥풀뿌리를 으깨어 짜낸 끈적끈적한 물을 넣고 잘 혼합하여 고루 풀리게 한 다음, 발[簾]로 종이물[紙液]을 걸러서 뜬다. 한지 치수는 수요자의 주문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나 0.6×2.4m의 것이 주종을 이룬다.
주산지(主産地)는 전라남도장성군 일대이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곳은 한말 지소(紙所)를 두었던 장성읍 상오(上蜈) 마을이다.
2. 한지의 특성
한지의 특성은 질기고, 수명이 오래 간다는 것 외에도 보온성과 통풍성이 아주 우수하다. 한지의 우수성은 양지와 비교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즉, 양지는 지료 PH 4.0 이하의 산성지로서 수명이 고작 50∼100년 정도면 누렇게 황화현상을 일으키며 삭아버리는 데 비해, 한지는 지료 PH 9.0 이상의 알칼리성지로서 세월이 가면 갈수록 결이 고와지고 수명이 천년 이상이나 장구한 것이다. 또 한지는 자연현상과 친화하는 성질이 있어서 바람을 잘 통해주고 습기를 빨아들이고 내뿜는 성질이 있는 반면, 양지는 바람이 통하지 않으며 습기는 조금 빨아들이나 건조시 제 힘을 못 이겨 찢어지고 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