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세계화 시대의 도시와 국토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상북도 의성군에 대한 지리정보 입니다.
A+받았던 레포트니깐 믿으셔도 좋습니다^^
어떤 지역에 대한 지리정보를 조사할 때 사용하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이 지역을 선택한 선택동기, 역사(연혁), 풍토(자연환경), 인문환경, 이 지역의 산업구조의 변화, 인구변화, 지도, 조사를 하면서 느낀점이 담겨져 있습니다

목차

1)선택 동기
2)역사(연혁)
3)풍토(자연환경)
4)인문환경
5)산업구조의 변화
6)인구변화(성비별 인구구성)
7)의성군지도
8)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1)선택 동기

보통 도나 시, 또는 동에 익숙해져 있는 저는 어떤 군에 대해 조사해야 할지 많이 망설였습니다. 그 와중에 의성군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가까이 있으면서도 이름정도밖에 모르는 것이 맘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또 친구가 이 곳에 살고 있기도 해서 이름정도는 익숙하기 때문에 조사하는 데 있어서 지루하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어서이기도 합니다. 친구에게 의성군이 작지만 아름다운 곳이라고 들었고, 평소에 가까이 있지만 먼 곳이라 느꼈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이 곳에 대해 조사해보고 싶었습니다.


2)역사(연혁)

신라 벌휴왕 2년, 신라에 병합되기 전까지 의성군은 조문국이라는 나라가 있었다고 합니다. 신라에 병합되어 신라 경덕왕 16년에 조문군에서 문소군으로 개칭이 되었습니다. 문소군은 진보, 비옥, 안현, 단밀의 4개의 영현을 가졌다고 합니다. 고려가 건국되고 고려 초에 의성부로 승격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고려 신종때 의성부에서 의성현으로 강등이 되었습니다. 이유는 그 당시 사회가 혼란스러웠고 민란에 성이 함락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계속 이어져 오다가 조선 태종 32년에 의성군으로 개편되었습니다.
근대로 들어와서 1906년에 상주군의 단밀 ·단동 ·단북 단남면이 비안군에 편입되었습니다.
1909. 6. 25에 의성군의 우곡면이 비안군에 편입하여 18개면이 되었습니다. 부령 제111호(1914. 3. 1)에 의거 부 ·군 ·면의 행정구역에 관한 폐합 정리가 추진되어 1914. 4. 1에는 대대적인 개편이 단행되었습니다. 비안군이 관할 현서면을 예천군 풍양면으로 이양하고는 비안군 전부가 의성군에 편입하였습니다. 의성군 소야면을 군위군에 이양하였고, 또 다음과 같은 인접지역이 의성군에 편입되었습니다. 안동군 남선면의 외하, 토지동, 의흥군 내화면 원제동, 용궁군 신하면(막제동외 12개동), 군위군 화곡면 사지, 율사동등입니다.

참고 자료

세계화시대의도시와국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