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이론]이육사의 일대기와 일화소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육사의 생과 문학을 일대기 별로 자세하게 소개해 놓고 그에 따른 시대별 상황도 정리해 놓았습니다. 발표수업시 유용한 자료일 듯 하네요.

목차

들어가며
-이육사 연보와 일화
♠육사의 혈통과 환경
♠육사` 필명
♠조부 치헌 이중직
♠조양회관
♠`장진홍 의거` 연루
♠대구 격문사건
♠노신과의 만남
♠초급군사간부학교
♠육사의 동료 기자에게 말한 베이징에서의 사명을 밝히는 일화
♠신석초가 남긴 그에 대한 마지막 장면

본문내용

<이육사의 생과 문학>
...이육사(李陸史:1904~1944)
들어가며
육사는 사십년을 못다 채운 39년 8개월을 살다갔다. 그의 인생의 반이 출생과 성장기였다면, 활동기는 20년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 동안 독립운동이나 문예활동에 있어 가시밭길을 걸으면서 민족문제를 해결하려고 국내외를 넘나든 그의 노력과 고통 속에서 펼친 활동들은 민족에 대한 애정에서 나온 것이 분명하다. 문인 세계의 친일이라는 도도한 물줄기를 거부한 인물을 들라면 서슴없이 이육사․윤동주를 손꼽게 되는데 나아가 독립운동, 항일 투쟁을 벌인 문인을 찾으라면 내 놓을 수 있는 인물이 바로 이육사인 것이다. 퇴계 이황의 후손으로 강직한 저항성을 지닌 육사는 민족을 생각하여 독립운동가의 길을 택했고, 그의 핏속에 흐르는 문학적 기질이 그를 문인으로 잡아두었다.
-이육사의 연보와 일화
1904년(0세) 5월 18일(음 4.4) 경북 안동시 도산면 원천리(당시 원촌동) 881번지에서 진성 이씨 이가호(李家鎬, 퇴계 이황의 14대손)와 허형(許 )의 딸인 허길(許吉) 사이에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어릴 때 이름은 원록(源祿), 두 번째 이름이 원삼(源三), 자는 태경(台卿)
♠육사의 혈통과 환경
퇴계이황의 14대손이요, 원촌 마을을 열어간 이구(李榘)의 9대손이다. 육사의 6대조 사은 이구운이 문과에 급제하여 형조참판을 역임하였고, 고조부 이휘빈은 통덕랑을 지냈으니 글과 벼슬이 이어온 집안임을 알 수 있다. 집안은 저항력이 강한 성격을 보였는데 하계와 원촌을 하나로 묶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사에 접어들 무렵 이 두 마을이 한국독립운동사에서 빛나는 인물들을 많이 배출하였다. 하계에서는 예안 의병장을 지낸 이만도 등이 있었고, 원촌에서는 육사를 비롯하여 그의 형과 동생들이 모두 항일 투사로 활약하였으며 3․1운동이나 6․10만세 시위 및 신사참배반대운동까지 펼쳐나간 인물들이 이 곳에서 집중적으로 배출되었다. 이런 분위기에서 육사는 정신적인 지주를 일찍부터 가슴에 안고 자라났던 것이다. 친일적인 행위나 태도를 인정하지 않는 적극적인 사고와 생활자세가 돌연변이로 어느날 갑작스럽게 만들어지기는 힘들다. 육사는 정신적인 틀을 여기서 키워나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