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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C

[식품]솔잎의 기능적 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솔잎의 성분및 효능등 기능적 분석을 하고, 좋은 솔잎을 고르는법, 솔잎으로 개발된
시중의 식품들을 소개 하였습니다.

목차

Ⅰ 솔잎의 성분 ( Page 2)

Ⅱ 솔잎의 효능 ( Page 2)

Ⅲ 좋은 솔잎 고르고 이용 하는 법 ( Page 4)

Ⅳ 솔잎관련 생식과 음용시 주의사항 ( Page 6)

Ⅴ 솔잎으로 개발된 시중유통 음식료품 ( Page 6)

Ⅵ 이 글을 마치며 ( Page 7)

본문내용

◯ 솔잎의 성분

- 신선한 솔잎에는 다량의 아스코르빈산과 비타민 A, B, K, 쓴맛을 내는 고미성 물질,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안, 7~12%의 수지(송진) 5% 정도의 탄닌질, 탄수화물, 정유(정유 함량은 잎에0.13~1.3%, 싹잎에0.36% 1년생 가지에 0.2~0.9% )등이 함유 되어 있다.

- 이밖에 소나무 전체에는 알코올 ,에스테르 등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신진 대사를 촉진시키는 성분, 페놀 화합물, 키닌, 테르펜틴,비타민 A, C, 클로로틸을 주성분으로 하는 성분과 글리코기닌, 아피에틴산도 있다

- 솔잎에는 철분도 풍부하고 적송잎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24종, 이 속에 단백질로 구성된 아미노산 19종류도 확인 되었다.

- 솔잎은 비타민C의 원료이며 공급원이다.

- 또한 의학자들이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이유는 비타민 C를 얻기 위한 것만이 아니며 베타카로틴을 체내에 흡수하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녹황색 채소는 먹을 수 있는 100g당 0.6mg 이상의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녹색이 짙을수록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솔잎은 훨씬 짙은 녹색을 품고 있어서 풍부한 카로틴을 섭취할 수 있는 자원인 것이다

◯ 솔잎의 효능

소나무는 사계절 채집이 가능하고 솔잎에는 잎부터 뿌리까지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인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효능은 거의 만능약에 가깝다고 한다.

1. 솔잎의 사계절 푸른빛(상록수)과 특유의 향을 내는 원인인 테트펜틴(테레빈유) 물질은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고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 성인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에 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 좋은 유용성과 잠재력을 충분히 지니고 있는 셈이다.

2. 본초강목에 따르면 "솔잎을 생식하면 종양이 없어지고 모발이 돋아나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여 오랫동안 먹으면 불로장수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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