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비평]비평의 본질 (써머리)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학이란 무엇인가 - 비평의 본질

목차

1. 비평이란 무엇인가
2. 비평의 기능
3. 비평의 유형
4. 비평의 방법

본문내용

1. 비평이란 무엇인가
문학작품에 대한 평가행위를 우리는 문학비평이라고 부른다. 비평은 판단, 감정, 재판의 뜻이며, 판단 작용, 선택의 일을 의미한다. 비평은 사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그 의의를 천명해야 한다. 따라서 이 판단, 평가의 작용이 문학작품이나 문학의 이론이나 작가의 문제에 미칠 때 문학 비평이 된다.
그러나 문학비평은 작품에 대한 해설과 평가를 동시에 가리키는 말이 된다. 해설은 작품의 내용이 얼마만큼, 그리고 어떠한 가치를 갖고 있나를 검토하는 일이다. 하나는 앎에 속하는 일이요, 또 다른 하나는 가치에 속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해설은 있는 사실의 해명에 관계되어 사실을 밝혀 그 정체를 확연히 하는 일이지만, 평가는 그 의의와 가치를 부여하는 행위가 된다.
우리는 과거에 쓰여진 작품 모두를 문학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직 평가된 고전들로써 구성되는 한 정신의 에센스, 즉 질서를 문학이라 한다. 고전을 재발견 한다는 것은 우리의 현 세대에서 역사적으로 독특한 일로써 그것은 과거의 예술 작품을 재정립, 재평가하는 일일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질서를 부여하는 일이기도 하다.
창작 활동과 비평 활동은 비평가와 작가가 서로 대립되는 관계에 있지만 기실은 상호 보조적인 관계이다. 창작력과 비평력은 서로 협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 협력에 의하여 문학의 올바른 발전이 기대된다.

(6) 신화 원형적 방법
원형비평이란 글자 그대로 신화의 원형을 문학작품 내에서 찾아내고 작가들에 의해서 어떻게 재창조되어지는가를 연구하는 비평 방법이다. 신화는 언제나 원형을 유지하며 문학작품에 재현된다고 믿는 것이다. 오히려 위대한 문학작품은 신화의 원형으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이 비평 방법의 주장이다. 결국 문제는 원형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로 귀착된다. 문학에 있어서의 원형은 꿈, 신화, 의식등 원시적 형태 속에 나눠 가지고 있는 본원적이며 일반적인 그리고 보편적인 특징, 이른바 생각, 성격, 행위, 대상, 관계, 사건 또는 배경 등의 어느 하나가 된다.
그러나 여기에도 여러 가지 난점이 발견되고 있다. 모든 작품을 문학적 창의성을 인정치 않는다는 점과 현세적인 여러 가지 복잡한 실체를 원시적인 원형 형태로만 풀어 버리기 때문에 부분적인 것으로 확대 해석하거나 단정해 버리는 가치 판단의 오류 같은 것이 그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