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노기술]자동차에 이용되는 나노기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동차에 이용되는 나노기술들을 정리해 놓은 보고서/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자동차에 사용되는 나노기술들.
①공기 정화 장치
②연료전지
③나노기술이 적용된 차체와 유리 부속품
④부드럽지만 닳지 않는 자동차 타이어
⑤자동으로 복구 되는 자동차 도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독일 경제 발전의 원동력인 자동차 산업도 나노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저절로 회복되는 도장 표면, ‘지능형’ 앞유리와 거울, 연료 분사 시스템에 이용되는 나노 구멍과 연료 탱크의 촉매제 등이 나노 기술로 개발되었다. 연구는 빠르게 진행 되고 있고, 몇 년 후면 자동차 산업은 혁신적인 나노기술로 눈부시게 발전할 것이다. 성공은 거의 확실한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새로 등장한 기술 대부분이 혁신적이기 때문이다. 공장에서 출고되는 나노기술로 무장한 첫 번째 자동차의 가격은 여전히 상당히 비싸지만, 에어백, 에어컨, 중앙 잠금 장치 혹은 전자로 조정되는 외부 거울 등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고급 차에서만 볼 수 있었던 장치들이 이제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독일 산업 가운데 가장 수출을 많이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2000년에 전체 매출액은 3,680억 마르크에 달했고, 그 가운데 약 2,150억 마르크가 외국 시장에서 벌어들인 것이다. 자동차 부품과 부속품 매출은 1998년에 820억 마르크를 달성했는데, 이것은 전년에 비해서 15%가 증가한 것이다. 자동차와 모터의 매출은 17% 증가한 2,180억 마르크였다. 4,500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독일의 도로를 달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그런데 유해물질의 배출과 환경오염도 이와 비슷해서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독일의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우리나라도 마찬 가지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자동차 산업에 나노기술은 박차를 가해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 현재 개발중인 기술들을 소개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나노기술들.

①공기 정화 장치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공기 정화 장치는 나노 크기의 입자 덕분에 이득을 본 첫 번째 장치이다. 이미 사용된 지 20년이 더 되었지만, 나노 크기의 작은 귀금속이 유해 가스를 무해 가스로 변화 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참고 자료

 나노바이오 테크놀로지 (저자: V. Georgescu & M. Vollborn 출판사:생각의 나무)
 총예측 미래 기술 (저자: 마키노 노보루.에사키 레오나 출판사:동방미디어)
 http://www.degussa.com
 http://www.physorg.com/news6764.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