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양철학]플라톤의 향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플라톤의

목차

1. 플라톤의 사상과 철학

2. 줄거리
1) 파이드로스의 연설
2) 파우사니아스의 연설
3) 에뤼크시마코스의 연설
4)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
5) 아가톤의 연설
6) 소크라테스의 연설
7) 알키비아데스의 소크라테스 찬양

3. 소크라테스의 견해

4. 플라톤이 말하고자 하는 것

5. 비평 및 결론

본문내용

플라톤의 진리관은 소위 말해서 ‘이데아론’이다. 이데아란 이상적인 존재 내지는 세계, 즉 본질의 세계를 말한다. 이데아와 허상이라는 이원적인 내용을 말한다. 즉, 그의 사상은 이원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관념적이며, 이상주의적이 성격을 띤다. 현상의 세계와 이데아의 세계, 이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이다. 현상의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불완전한 모상이라고 한다. 반면, 선의 이데아는 우주를 통괄 지배하는 궁극적인 본질이라고 말한다. 그의 뒤를 따라 버클리, 칸트, 헤겔로 이어지는 관념론의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관념론자의 선구자이다. 현상계는 현실의 세계이며, 이데아 세계의 불완전한 모상이며, 거짓(그림자)의 세계이다. 그래서 감각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어떤 세계이다. 하지만 이데아계는 이상의 세계이며, 현상 세계의 궁극적 본질이며, 참(실재)의 세계이다. 따라서 이성적으로만 인식할 수 있는 세계라고 그는 주장하고 있다.

그의 인간관은 ‘이성적 인간’을 강조한다. 참된 삶이란 선의 이데아를 모방해서 이를 실현해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잠재능력 계발을 통해서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참된 삶이라고 그는 강조하고 있다. 자아실현이란, 지혜, 용기, 절제가 조화를 이루어 정의를 실현할 때 가능하다고 한다. 그는 또한 3영혼과 4주덕을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언급했다. 신체부위에는 머리, 가슴, 배/사지가 있고,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 이성, 기개, 욕망이다. 이성은 지혜를, 기개는 용기를, 욕망은 절제의 덕을 필요로 한다. 국가사회계급으로는 머리는 통치계급, 가슴은 무사계급, 배/사지는 생산계급에 해당한다고 했다.

그의 사회관과 국가관을 살펴보면, 개인의 덕, 지혜, 용기, 절제가 사회 속에서 실현될 때 정의 사회는 실현된다고 한다. 그것이 철인정치, 이상국가라고 주장했다. 그의 저서로는 국가로, 소크라테스의 변명, 향연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