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외환시장]한국의 외환시장과 환율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6 | 최종수정일 2015.11.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0원

소개글

한국의 외환시장과 환율

목차

Ⅰ. 우리나라 환율
Ⅱ. 외환위기와 환율
Ⅲ. 원/달러 환율의 동향과 전망
Ⅳ. 바람직한 기업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3. 원/달러환율의 동향과 전망
(1) 2003년 이후 진행된 달러화 약세의 배경
1. 달러화 약세는 2001년 하반기에 터진 엔론사 등을 비롯한 미국기업의 부정회계사건과, 9.11 테러 및 미국경제 회복세 둔화 등의 경제적 및 경제외적인 요소에 의해서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2. 본격적인 달러화 약세 전환은 2003년 상반기에 존 스노우 재무장관의 발언이 나오면서 미국이 강한 달러정책을 포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시작되었었다.
- 존 스노우 미 재무장관의 발언 이후 시작된 글로벌 달러화 약세는 근본적으로는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와 더불어 경기회복세의 둔화에서 주로 기인된다.
- 과감한 금리인하 조치와 내수 진작을 위한 조세감면정책 등 다양한 정책수행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경기회복이 보이지 않아 GDP 대비 5% 수준의 경상수지 적자가 개선기미가 보이지 않자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판단하고 달러화 약세정책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
3. 결국 달러화 약세 추이 및 달러화 약세정책은 미국경제가 안고 있는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 중에서도 경상수지 불균형 축소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최근 달러화 강세 전환의 이유
2005년 중반 이후 달러화의 약세기조는 멈추고 오히려 유로화 및 엔화에 대해서 강세로 반전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회복이 생각보다 빨라졌고, 그에 따라서 그린스펀 의장은 물가상승을 염려하여 금리인상을 단행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 규모는 아직 줄고 있지 않고 있다.
최근 임명된 버낸키 의장은 성장주의자라는 평가가 커서 미금리의 급속한 인상에 부정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로 인한 달러화 강세도 계속 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3)원화환율전망
미국의 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절상압력 등으로 추가적인 달러화 약세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주식시장에서의 외국인투자자금이 일부 회수가 이뤄지고 있어 원화환율의 절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남북분단 상황이라는 국지적인 상황은 언제나 원화가치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상존하고 있다. 그러나 원화환율의 경우 이미 하락폭이 커서 더 이상 대폭적인 절상은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