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현 교육의 실태와 그 대안교육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현 교육실태와 대안교육

목차

1. 대안교육의 정의
2. 현 교육 방식의 문제점
3. 대안교육의 교육 이념과 유형
4. 국내외의 사례
6. 맺음말
참고 자료

본문내용

현 교육의 문제는 얼핏 보면 작아 보이면서도 그 속을 들여다보면 감히 손대지 못할 정도로 크게 곪아 있다고 본다.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 모두가 정립된 가치관이 없이, 커다란 흐름을 보지 못하고 단지 그때그때의 세태에 맞추어 가고 있다. 가장 중요하다 여겨지는 입시 정책은 해마다 바뀌며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더욱 자주 지갑을 열게 되고 교사는 자신들의 커리큘럼이나 교육 신념을 펼칠 기회를 잃고, 학생들은 자신들이 학교에 다니는 이유가 단순히 대학을 가기 위한 발판으로서 임을 다시금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무엇이 우리의 학교와 학생을 이리도 극단적인 길로 몰아세우는 것일까? 과연 무엇이 올바른, 참된 교육인가? 우리는 너무 급하게, 그리고 빠르게만 가고 있다. 마치 목적지까지 빨리 가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주변의 경치를 감상할 여유를 갖지 못하는 운전자들처럼.

이제부터 소개하고자 하는 대안교육은 말 그대로 현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지 ‘최고’의 해법이나 ‘최상’의 교육이라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현 교육 시스템에서는 ‘최적’의 탈출구요, 해결책이 아닐까 한다.


1. 대안교육의 정의


백과사전에서 발췌한 대안교육의 정의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를 가리키는 용어다. 몇몇의 예를 들자면 영국의 교육가인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그리고 I.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이 교육의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접근 방식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둔다.
우리나라에서의 대안교육에 대한 정의도 위의 사전적 정의와 크게 다르지는 않으나 조금 더 포괄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살펴보자면,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참고 자료

부끄러운 교육, 이헌동, 2002, 해성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2001, 민들레
새로운 학교 큰 교육이야기, 대안교육을 생각하는 모임 저, 1997, 내일을 여는 책
야호! 대안교육 : http://www.educyber.org/school/yaho/index.shtml
교육저널 : http://edue.breaknews.com/
교육인적 자원부 : http://www.moe.go.kr/
교육 마당 : http://www.madang21.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