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오염]가축분뇨의 자원화방안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축산폐기물이 농촌에서 발생되는 수질오염원으로 크게 대두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여 환경오염을 줄이고 이를 다시 이용하기 위한 방안에대해 조사해보았다.

목차

1. 서론
1) 분뇨의 정의와 도래
2) 가축분뇨의 자원화의 현황과 문제점

2. 본론
1) 가축분뇨의 물질적 경제적 특징
2) 가축분뇨 자원화의 목표와 과제
3) 정책적 개선방안
4) 가축분뇨의 자원화 방안

3. 결 론

< 참 고 문 헌 및 참 고 사 이 트 >

본문내용

1. 서론

1) 분뇨의 정의와 도래

분뇨 (糞尿, excrements)란, 소화기관으로부터 배설되는 대변과 비뇨기관(泌尿器官)으로부터 배출되는 소변 등의 배설물을 말한다. 세계은행의 조사보고에 의하면, 성인이 하루에 배출하는 대소변의 양은 서유럽과 북아메리카의 경우 각각 150g과 1.2kg이고,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도시에서 250 g과 1.2kg, 농촌에서 350g과 1.2kg이라고 한다. 분뇨는 혼합된 상태로 변소로부터 수거하는데, 수분을 제외한 주성분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다. 분뇨에는 장티푸스 ·콜레라 ·이질 등의 수인성(水因性) 전염병균과 회충 ·십이지장충 등의 기생충란이 들어 있을 수 있으므로, 분뇨를 잘 처리하지 않으면 음료수 ·음식물 등을 통하여 인체에 감염된다. 따라서 분뇨처리는 국민보건상 매우 중요하다. 한국에서는 1961년에 오물청소법을 공포하여 분뇨를 위생적으로 처리하도록 규제하다가 1991년 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처리되고 있다.
옛날에는 분뇨가 농작물의 유일한 비료였고, 지금도 더러 사용되고 있다. 즉, 농촌에서는 도시에서 배출되는 분뇨를 수거하여 농지(農地)에 시비(施肥)하였고, 그러한 공급은 수요와 맞았으므로 위생상의 문제점은 있었지만 과잉분뇨의 문제는 없었다. 그러나 근래에 도시인구의 증가와 농경지의 감소, 1960년대부터의 급속한 화학비료의 보급 등은 분뇨의 비료가치를 크게 저하시켰으며, 과잉분뇨의 문제를 야기시켰다. 따라서 분뇨를 현대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분뇨는 그 출처에서 수세변기(水洗便器)를 통하여 배출되거나 또는 변조(便槽)에 저장된 후 수거된다. 기술적으로 볼 때 수세변기를 통하여 배출되는 분뇨로는, ① 공공하수도를 통하여 종말하수처리장(終末下水處理場)으로 흐른 후 그 곳에서 처리되거나, ② 정화조(淨化槽)에 체류한 후 상징수(上澄水)는 공공하수도나 자연수역에 배출되고, 오니(汚泥)는 수거된 후 하수처리장이나 분뇨처리장에서 처리된다. 변조에 저장된 분뇨는 수거되어 분뇨처리장이나 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된다. 분뇨의 처리공법은 하수처리공법과 원리가 같으며, 또한 오물청소법에 대상인구별로 구체적인 공법이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되고 있다. 93년 말 현재 하수종말처리장은 전국에 걸쳐 모두 43개소에 이르고 있다.

참고 자료

○ 유덕기, 가축분뇨 공동이용의 효율적 경영방안, 한국유기농업학회지, 제6권2호, 1998
○ 축산폐기물 자원화, 1999, 홍지형, 동화기술
○ 한겨레 신문, 2005년 10월 5일자
○ 세계일보 2005년 7월 7일자
○ 문화일보 2005년 4월 28일자
○ http://www.krei.re.kr/index.php(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