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히피문화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중문화 수업을 들었을때 제출했던 리포트 입니다. 베이비 붐 시대를 지나서 60`70년대 미국을 뒤흔들었던 히피 문화에 대하여 제 나름대로 조사 해서 발표까지 했던 리포트 입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본론

1. 1960년대의 미국의 사회상

2. 1960년 히피의 등장

3. 히피 그 혁명의 시대

4. 약물과 싸이키델릭 록

5. 우드스탁


나가는 말

본문내용

학생운동은 대학의 팽창과 함께 이념의 팽창으로 이어져 스탈린주의와 맑시즘을 옹호하는 좌파적 성향의 대학생들의 운동으로 변해 갔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학생운동은 다른나라와 달리 노동운동의 성격을 강하게 띄지 못했다. 그것은 노동자와 학생들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고, 앞에서 보았듯이 미국 사회의 불안정했던 사회는 학생들에게 환멸을 느끼게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어떤 이념적 옹호하는 운동이 아닌 그저 문명을 거부하고, 새로운 세계- 동양적 신비주의 혹은 정신적 세계-를 동경하는 새로운 인간군상 들을 만들어 냈다. 그들이 바로 히피(hippie) 들이다. 우리가 보통명사로 사용하는 히피는 플라워 칠드런(flower children) 또는 러브 제너레이션(love generation)이라고도 불렸다. 샌프란시스코 이그제미너(San Fransico Examiner)라는 매체가 1965년 9월 최초로 히피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히피(hippie)는 hip와 ie가 결합된 것인데, hip는 엉덩이를 뜻하기도 하지만 이때는 최신 사상이나 스타일을 의미하며 ie는 명사화 접미사이다. 그러니까 히피는 1960년대 기성 세대의 가치관으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삶의 양식을 사는 젊은이들을 의미 하게 된다. 대중매체에 의해 흔히 그려진 것 처럼 초기의 히피문화의 상징은 꽃이었다. 꽃의 상징성에는 폭력과 억압에 저항하고 이를 부드러운 비폭력 자연에 대한 사랑으로 대치하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었다. 초기 히피문화는 틀에 박힌 가치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치와 의미에 따라 ‘자기자신의 일 속에서’ 개성의 표현을 추구하고, 기성 사회의 성적 억압과 관습적인 도덕을 해체함으로써 개방적인 성의 표현을 통해 친밀성과 이를 통한 새로운 공동체의 건설을 성취하려고 하였다. 반전운동이나 민권운동과는 달리 히피문화는 기존질서 체제를 정면에서 거부하기보다는 기성사회의 새로운가치질서 를 만들고자 했다. 아이러니컬 하게도 히피는 모두 외관상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이들이 모두 젊은 백인-여기서 모두란 말은 대부분을 지칭한다. 많은 히피들이 백인 이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길 바란다.- 이라는 사실이다. 워스프(WASP),- 조지부시 대통령이 유명한 대표적인 워스프 이다.- 즉 앵글로색슨계 백인 신교도 가정의 출신들이었다. 워스프는 바로 미국의 지배 집단에 해당하는데, 이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안락한 삶을 영위하던 청년들이 엄청난 흡인력을 지닌 히피 문화에 순식간에 빠져들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영재 [세계사의 9가지의 오해와 편견] 웅진닷컴 1998
김덕호, 김연진[현대 미국의 사회운동] 비봉출판사 2001
크리스하면 [세계를 뒤흔든 1968] 책갈피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