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환경건축]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1. 친 환경 건축물의 개념
친 환경 건축물은 에너지와 환경문제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그린빌딩(green building)’이라는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방향으로 언급되어 왔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전을 목표로 ‘에너지 부하 저감, 고효율 에너지 설비, 자원재활용, 환경공해저감기술’등을 적용하여 자연친화적으로 설계, 건설하고 유지관리 한 후, 건물의 수명이 끝나 해체될 때까지 환경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계획된 건축물

위의 정의는 에너지 절약과 자원재활용등 건물자체가 환경에 미치는 부하를 최소화하는데 을 둔 것이다. 이러한 개념으로 본다면 건물의 설계나 시공뿐만 아니라 유지관리와 해체까지 포함된 건물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도 친환경건축물의 정의에 포함된다. 다만, 현재국내의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는 그러한 본래적 개념에 거주자의 쾌적성을 강조한 측면이 강하며, 이에 따라친환경건축물의설계를다음과같이정의하고있다.
“친환경적 건축설계”라 함은 지구환경 보전과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환경과 조화된 건축, 인간의 쾌적성확보, 에너지절약, 폐기물발생억제, 재활용확대 등을 극대화하기위한 창의적이고 예술성 있는 건축 설계 행위를 말한다. (건교부, 1999)

목차

Ⅰ. 친 환경 건축물의 설계 기준
Ⅱ.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본문내용

친환경 건축물의 설계방법

친환경건축물의설계에 있어서 고려할 점은 크게 1) 단지 주변 환경(토지, 도시계획등) 2) 건축구조(골조 재활용성, CO2 발생량 저감, 건식 구조 등) 3) 단지 내 조경4) 실내 마감 등 4 가지이다. 국내에서는 인증 제도를 주관하는 건교부에서 정립한 설계 기본원칙 등이 있으며, 각 원칙에 부합되는 설계 요소기술 등이 제시되어 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도 이와 같은 원칙과 설계요소들이 얼마나 반영되어 있느냐를 검증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가. 설계기본원칙
1) 국제 환경 협약 등 지구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이산화탄소등의 배출이 낮도록 하고,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재료를 사용한다.
2) 대지의 오염 요소를 최대한 제거하고, 생태학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생태적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배치계획과 생태적으로 향상된 설계기법을 강구한다.
3) 건축물의설계에 있어 안전성, 환경성, 경제성이 가미되도록 하여야 한다.
4) 인공에너지의 투입을 감소시키고, 자연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설계와 사용된 에너지를 순환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설계기법을 검토한다.
5) 인간생활의 쾌적성확보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시설 등을 적절히 계획한다.
①환기시설은 자연환기시스템이 유리하며, 열회수 기능을 가진 기계 환기 시스템, 주방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