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철학및 교육사]그리스․로마 신화의 교육적 의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그리스.로마신화에 교육적의미에 관한 내용입니다.

교육철학 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문명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중 헬레니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이다. 현재 서구의 문명이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라는 것을 인정할 경우, `신화` 하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떠올리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서구문명이 왜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느냐 하는 것은 복잡한 역사적 사회적 정치적 고찰을 거쳐야 하는 문제이므로 여기에서는 일단 `서구가 힘이 세기 때문이다` 하는 단순 명료한 이유로 말하기로 한다. 다만 어째서 그리스 로마 신화가 서구문명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지 하는지를 우선 언급해야 할 듯하다.
세계의 고대문명 중 고대 그리스 문명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세계적이며 일반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이나 이집트 문명과는 달리 그 영향을 수천 년이 지난 현대에까지 끼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리스 로마의 문화의 가치가 가지는 그 특성들이 인간의 본성과 더불어 전인을 양성하고자하는 교육의 이념과도 잘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스는 상당히 척박한 땅이다.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예로부터 에게 해를 무대로 상당히 개방적인 문화를 개척해왔다. 이집트나 오리엔트로부터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아, 그것을 자기만의 독자적인 문화로 꽃피웠고, 그 과정에서 철학과 문학, 정치학 등이 고도의 발달을 이루었다. 그러한 그리스가 몰락한 후 그 문화를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 로마이다. 물론 신화체계로 로마로 상속되었고요. 로마는 고대 지중해 세계를 제패했지만, 문화적으로는 그리스를 존중했습니다. 로마시대에도 국제어는 그리스어였다. 당연히 로마의 교양인들은 그리스어를 배우고, 그리스의 문화를 연구했다.
로마가 망하고 중세가 되어 유럽의 문화중심지는 차츰 서유럽 쪽으로 넘어갔다. 하지만 원래 서유럽, 즉 프랑스나 독일이나 영국 지역은 로마시대에는 야만인들의 세계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게르만족이니 갈리아족을 비롯한 야만인들은 로마인들에게는 정복과 교화의 대상이었다. 그들 민족에게도 나름대로의 문화는 있었겠지만, 로마에 정복되거나 교류하게 되면서 로마문화에 길들어진 상태에서 로마제국을 계승하게 된 그들은 자연히 그리스 로마 문화를 그대로 이어받게 되었다. 중세시대의 공용어도 각국의 고유어가 아니라 로마제국에서 쓰였던 라틴어였다.
중세유럽을 지배했던 것은 기독교였으므로 신화에 대해선 그리 널리 보급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지식인들 사이에서 고전시대로 돌아가자는 운동이 퍼져나갔다. 르네상스인들이 말하는 고전시대란 바로 그리스 로마 시대이다. 그에 따라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불붙었고, 그리스 신화 역시 필수교양 중 하나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