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및교육사]서양교육사 고대그리스~19c 신인문주의교육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서양 교육사의 역사적 배경과 교육내용 그리고 현대적의의를
각 시대별로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교육철학및 교육사 수업에서 지난 학기A+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시대별로 같은 양식으로 정리하여 시험공부하시기에도 편하실듯..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고대 그리스의 교육
16c 인문주의교육
17c 실학주의 교육의 전개
18c 계몽사조(자연주의)교육

본문내용

크레타 섬과 펠로폰네소스 반도에서 발전된 그리스 문화는 인본주의적인 성격을 지니면서 수많은 도시국가를 기초로 하여 헬레니즘문화를 창조하였다.
그리스 문화의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바로 인본주의(humanism)의 강조이다. 이것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그리스의 신들은 오리엔트에서 발전한 히브리 문화의 신과는 달리 인간적이다. 그리스 신들은 인간과 똑같이 사랑, 시기, 질투 등을 하며 술과 춤을 줄기는 신 즉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신이다. 오리엔트의 신정문화와는 달리 인간의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이성과 개성을 존중함으로써 인간성을 높이고 확대해 나갔다. 두 번째 특징은 완전성의 추구이다. 그리스 사람들은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실체로 보았으며 예술에 있어서도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였다. 인간상에서도 지혜와 행동을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제시하고 있다.(「오딧세이」의 주인공 오딧세우스는 지혜인간, 「일리아드」의 주인공 아킬레스는 행동형 인간으로 묘사)
마지막 특징으로써 그리스는 자유시민 공동체인 폴리스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그리스의 자유시민들은 아고라(agora)광장에 모여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주적인 집회를 개최하여 개성과 소질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였다. 아고라 광장에서의 집회를 통해 그리스 인들은 인간 존재의 의의, 인간행위의 규범, 공공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가치를 생각하게 하였으며 도시 전체가 하나의 학교와 같은 기능을 수행했었다고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