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이론]보드리야르와 문화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6 | 최종수정일 2015.09.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강의 중 학습한 여러 가지 이론 중에서 나는 Baudrillard(보드리야르- 이하 보드리야르로 칭함)의 이론에 대해 특히 관심을 느꼈는데, 그것은 아마도 보드리야르가 이야기하는 시뮬라시옹에 대해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겠거니와 또한 그의 이론이 지금 우리가 사는 지금의 모습을 어느 정도 잘 분석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나는 차례대로 서론에서 보드리야르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본론에서는 그것의 구체적인 문화 사례를 적용시켜 설명한 후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나의 논지를 주장하는 순서로 이야기를 하겠다.
보드리야르의 이론에 대해 먼저 간략히 알아보면, 그는 포스트모던 시대가 이전과 명확히 구분되는 두 측면인 대중매치 특히 텔레비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증폭과 소비 사회의 만개를 조명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는 특히 현대사회가 노동과 생산에 의해 성격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에 의해 계급이 구분되며, 소비는 인간과 사물 사이의 욕구뿐 아니라 인간사이의 관계를 결정짓는다고 보았다. 또한 새로운 대중매체는 이미지의 몽타주를 이용하고, 시공간 거리를 병치시키거나 붕괴시켰고, 그 결과 문화는 어떤 분명한 기원이나 기반, 기초도 없는 대상과 담론인 시뮬라시옹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였다.

(1) TV 광고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보드리야르는 TV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증폭과 소비사회의 만개를 조명하였다. 그는 소비가 사회 질서 및 행위와 집단을 구분짓는다고 생각였는데 여기서 대중매체 특히 TV의 영향력을 말한 것이다. TV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서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보드리야르에 의해 제시된 시뮬라크라 개념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을 지칭한다. 즉 원본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의 이미지가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고 현실은 이 이미지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는 것이다. 특히 여기서 극사실이라는 개념은 시뮬라크라는 개념과 연관지어 생각할 때 존재하는 현실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TV라는 미디어는 현실을 시뮬라크라로 만드는 기능이 있다. 즉 TV는 다른 어떤 것들을 시뮬라크라와 같은 것으로 변모시킨다. 이와 같이 TV의 영상은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창출하는 역할, 특히 영상 이미지나 영상 기호는 ‘구성된 현실’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바로 현실을 또 다른 현실 자체로 인식하게 하여 사람들을 TV영상의 이미지들 속으로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문화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