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미니즘]페미니즘에 대한 개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페미니즘의 정의, 발생, 전개를 개괄

목차

1. 페미니즘

2. 페미니즘의 갈래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적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3. 마치며


본문내용

1. 페미니즘
: 페미니즘은 ‘여성됨’에 관한 근원적인 물음에서 시작한다. 여성의 법적 지위가 과거보다 크게 신장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여자를 낮게 여기는 관념들이 우리 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관념들은 여러 가지 관행이나 법과 제도를 통해 여성들의 삶에 속박을 가하고 있으며, 페미니즘은 이러한 “당연한” 관념들에 대항하고 도전하기 위해서 형성되었다. 즉, 여성의 삶이 생물학적 조건 그 자체보다는 사회적 ․ 심리적 조건에 의해 더 많이 구속되고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주목한다는 것이다.
요즈음 페미니즘에서는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적으로 구축된 성별(gender)을 구분하는 취지도 이런 데에 있다. 남녀 사이의 차이는 일부 신체 구조적인 특성을 빼놓고는 사실상 역사적 ․ 사회적으로 형성된 산물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남녀 사이의 단순한 구별이 아닌 차별을 자아낸 주범은 성이 아닌 성별이라는 것이 그 주된 핵심이다. 페미니즘은 이러한 출발을 시작으로 성차별의 원인과 구조를 분석하고 그 극복 전망을 모색함으로써 여성 운동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이런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분석과 전망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페미니즘 안에 여러 가지 다양한 입장이 존재한다. 이 같은 입장의 차이는 무엇보다 여성 운동 차제의 역사와 관련이 깊다. 따라서 페미니즘은 일반적으로 역사적 시간의 순서에 따라 자유주의 ․ 마르크스주의 ․ 급진주의 ․ 사회주의 페미니즘 등으로 나뉘어 진다.

2. 페미니즘의 갈래
1) 자유주의 페미니즘
: 자유주의 사상은 서구 사회가 봉건제에서 자본제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18세기에 생겨난 새로운 이념이다. 자유주의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이성에 있으며, 만인은 이성적 존재로서 동등하게 여겨진다. 이같은 믿음은 종래의 신권이라든지 봉건적 신분질서를 무너뜨리는 해방적인 역할을 하였다. 여성들 역시 이 같은 자유주의 사상에 힘입어 남성들이 그 동안 누려 온 특권에 저항하였다. 그들은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자유주의 원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뿌리깊이 남아 있는 남성 중심의 관념과 관행에 맞서 이 원칙을 여성에게도 철저히 적용하고자 한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여성연구소 < 새 여성학강의 > 2000 동녘
한국여성연구회 < 개정판 여성학 강의 > 1996 동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