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진단검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진단검사 (CT. ERCP. PFT. 운동부하검사. 기립경 검사. 심초음파. 위내시경)에 대해 각 검사의 정의, 검사준비, 검사하는이유, 검사방법, 주의사항. 금기, 부작용등이 문헌고찰을 통해 정리 되어있고 또한 필자 스스로 모든 검사를 직접 본것이기 때문에 소감까지 함께 정리되어있다..(한 검사당 1페이지 이상으로 정리)
내과실습할때 과제였는데~ 칭찬받았어요~~

목차

◈ C.T(computed tomography:전산화 단층촬영)
◈ PFT(Pulminary function test:폐기능 검사)
◈ 심장 초음파 검사
◈ 위내시경 검사(Gastric endoscopy)
◈ Tread mill test(운동부하 검사)
◈ Head up test(기립경사 검사)
◈ERCP 역행성 내시경 담췌관 조영술

본문내용

◈ PFT(Pulminary function test:폐기능 검사)

1. PFT 란?
폐기능 검사는 조직세포의 대사과정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를 체외로 배출시키고, 산소를 흡입하여 조직세 포에 공급하는 폐기능에 대한 진단적 정보를 얻기 위한 검사입니다. 이 과정은 가스 교환으로 알려져 있는 호흡(흡식과 호식), 확산(폐포막, 모세혈관 막을 통한 기체의 이동),조직으로의 관류(신체 조직으로 폐혈관 계 혈액의 이동)로서 호흡기계에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비정상적인 폐질환 소견이나 폐기능 이상의 정도와 양상을 알 수 있으며 폐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진단 검사입니다

2. 검사 대상과 준비 과정
호흡곤란, 기침 및 천명음의 증상이 있는 환자의 원인을 알기 위한 경우, 수술 전, 후 폐에 대한 기능을 확 인하는 경우, 치료제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흡입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알아내기 위한 경 우, 폐절제술 또는 폐엽 절제술 후 폐기능 평가를 위하여, 폐질환 위험군(흡연가, 폐질환의 유전적인 성향 이 있는 대상자, 유해 물질 흡입을 할 수 있는 직업)에서 폐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하여 시행되며 최근 심근 경색이나 심부전이 있었을 때, 호기나 흡기 능력에 영향을 주는 흉통이 있을 때, 감기나 급성 기관지염 같 은 상기도 감염이 있을 때는 금기 입니다. 검사전 준비사항으로는
① 검사 목적과 검사 기구가 있는 검사실에서 기사가 검사를 하며 그 결과는 전문의가 해석하게 됨을 설명 합니다.
② 기관지 확장제와 흡연은 적어도 검사 4시간 전부터 금해야 합니다.
③ 검사 전에 음식은 먹을 수 있으나 많이 먹으면 횡격막을 압박하고 호흡에 영향을 미치므로 피합니 다.
④ 신장과 체중을 측정하여 기록합니다.
⑤ 활력징후를 측정하고, 호흡곤란 같은 비정상적인 상태를 기록합니다.
⑥ 의심되거나 알려진 폐질환, 호흡 양상, 약물, 이전의 검사 결과 등의 병력을 사정합니다.

3. 검사의 진행
검사와 관련된 통증은 없으나 폐색성 호흡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검사 종 류에 따라 다르나 보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폐기 능 검사는 크게 간이 폐기능 검사와 선별 폐기능 검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간이 폐기능 검사 중 하나인 환기량 측정 검사(ventilationmetry)는 장소에 구애 됨이 없이 비교적 가볍고 크기가 큰 호흡계(respimeter)를 이용하여 호흡수, 일회 호흡량, 분시 환기량 및 폐활량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비침습적인 검사입니다. 대상자로 하여금 최대로 공기를 들이마신 뒤에 양쪽 코를 막고 호흡계의 호기구를 통해 빠른 속도로 힘껏 공기를 내쉬도록 하여 폐활량을 측정하는 검사 는 보통 2∼3회 반복 실시한 후 평균치를 계산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