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학]자간전증, 임신성 당뇨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분만실 실습 때 고위험 산모 케이스로 준비한 것입니다.
자간전증, 임신성 당뇨 산모의 분만에 관해 공부하고 싶은 분들..
구매해주세요~^^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 고위험 임신 ◀◁
▷▶ 자간전증(preeclampsia) ◀◁
▷▶ 임신성 당뇨 ◀◁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부분의 여성에게 임신은 질병이라기보다 정상 과정이나 임신기간 중 임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병증을 경험하는 여성도 있다. 고혈압성 장애는 임신기간을 단축시키는 다양한 혈관성 장애이며 임신, 분만 또는 산욕 초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임신 시 많은 심맥관계 변화로 임신 전 혈압이 정상이던 여성에게 고혈압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고혈압이 악화될 수 있다. 임신 중 고혈압성 장애는 모성 및 주산기 이환과 사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혈압은 임부의 5~10%에서 문제가 되며 미국에서는 모성 사망의 15%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통계가 나와 있지는 않으나 임상을 통해 환자를 보다보면 흔히 마주치는 질병 중에 하나이다.
10대의 초산부와 35세 이상에서 흔하고, 쌍태임신에서도 약 30%에서 나타난다. 40세 이상에서는 20~30대보아 고혈압이 3배 더 많고 발병률도 평균 5%이다. 고혈압은 임신 중에 태아태반단위(fetoplacental unit)를 포함한 다수의 장기에 광범위한 병리학적 변화를 야기시키므로 임신 중 고혈압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 대상자는 임신으로 인하여 자간전증(preeclampsia)이 발생하였는데 convulsion이 2차례 나타나면서 자간증(eclampsia)으로 진전되어 본원으로 내원하게 된 환자이다. 또한 이 환자는 항인지질항체증후군을 가지고 있다.
이에 연구를 질병에 대해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이 질병에 의한 더 이상의 합병증 발생을 막고 환자의 더 좋은 예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Ⅱ. 문헌고찰
▷▶ 고위험 임신 ◀◁
고위험 임신이란 임신으로 인해 모체와 태아 혹은 영아에게 초래되는 위험을 말한다.
< 간호의 목표 >
- 임신 중 위험을 초래하는 요인을 확인하여 모체와 태아의 사망, 이환, 불구의 빈도를 최 소화하고 효과적인 예방을 할 수 있게 한다.
- 임신과 관련된 합병증에 대해 알고, 그 합병증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야 한다.
- 임신 중 정기적인 사정을 통해 모체와 태아의 안전을 확인하고, 최적의 성장 발달을 돕고 자 한다.
▷▶ 자간전증(preeclampsia) ◀◁
1. 정의 및 원인
1) 정의
자간전증은 임신 전 혈압이 정상이었던 여성에게 임신 20주 이후 혈액농축, 고혈압, 단백뇨가 나타나는 혈관 경련성 질환이다. 자간전증의 첫 증상은 혈압 상승이다. 고혈압은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때 혹은 개인의 기본 혈압보다 수축기압 30mmHg 이상, 이완기압 15mmHg 이상 상승할 때이다.
단백뇨는 적어도 6시간 간격으로 수집된 소변 검사물을 무작위로 두번 검사했을 때 0.1g/L(dipstick 1+~2+)이상일 때로 정의한다.
병리적 부종은 12시간의 침상안정 후 얼굴, 손 또는 복부에 전반적인 수분 축적 등이 임상적으로 명백할 때를 말한다. 또한 부종은 1주에 2kg 이상의 급속한 체중증가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