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신생아 질식, 미숙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실습 때 작성한 케이스스터디입니다.
질식, 미숙아 신생아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성적도 잘 받은 거니깐..
유용하게 잘 이용하시길~^^

목차

1. 문헌고찰
- 질식
- 미숙아
2. 연구기관 및 방법
3. 간호과정
- 산모와 관련된 정보
- 출산과 관련된 정보
- 신생아 정보
- 약물
- 임상병리검사
- 신생아 관련 정보
- 간호과정
4. 결론

본문내용

◈ 질식
1. Asphyxia(질식)
저산소혈증, 고탄산혈증, 의식상실을 가져오는 심한 저산소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익사, 전기 쇼크, 토물 흡인, 호흡기계의 이물질 축적, 독성 가스나 연기 흡입, 중독 등이다. 뇌 손상을 막기 위해 기계적 환기와 산소 요법을 적용하고 관련 요인들을 치료한다.

2. Asphyxia neonatorum(신생아 질식)의 정의
자연발생적으로 신생아에게 호흡이 없는 상태. 분만 전이나 분만 중 또는 분만 직후에 발생한다. 이 상태는 태반 조기 박리, 제대 압박, 자궁 테타니 같은 관련 원인과 함께 태반이나 신생아 폐기능 부전을 동반한다. 횡격막 헤르니아 같은 선천적 결함이나 산모에게 투여한 마취제나 무통제의 역작용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사망이나 뇌손상을 막기 위해 즉각적인 소생술이 필요하다.
․ 중증도 가사 (경도, 제1도, 청색 가사) : 자발 호흡이 있으나 정상 자율 호흡이 출생 후 1분 이내에 확립되지 않으며(호흡 지연), 심박수는 100/분 이상이고, 근육 긴장도와 자극에 대한 반응이 약하며, 전신성 청색증이 있다. 질식(가사)의 정도에 따라 소생술이 필요하다.
․ 중증 가사(제2도, 백색 가사) : 출생 후 1분 동안 무호흡 및 불규칙한 자발 호흡이 지속되며, 심박수는 100/분 이하이고(서맥), 근육이 이완되며, 자극에 대한 반응이 없고, 피부는 창백하거나 회색(사색, 쇼크가 겸한 상태)이다. 지체 없이 적극적인 소생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3. 발생 및 원인
가사는 만삭아의 경우 1000명 출생 당 2~4명, 미숙아는 약 60%에서 발생하며 주산기 가사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출생 전 또는 출생 과정시 동반되는 원인에 의하여 90% 발생하고, 출생 후기 원인에 의하여 10% 발생한다.
․ 중추성 : 저산소증에 의한 호흡 중추의 기능 부전에 기인하며, 산과적 합병증이 원인이 된다. (태반 조기 박리, 전치 태반, 제대 압박, 제대 탈출, 지연 분만, 추락 분만, 겸자 분만, 모체의 마취 및 진통제 사용, 뇌의 선천성 기형, 드물게 정상 자연 분만) 신생아의 호흡은 느리고 얕다.
․ 말초성 : 흉곽 내 구조의 이상(폐 발육 미숙, 환기 장애)으로 폐혈액 산소화의 불충분에 기인하며, 신생아 호흡기 질환이 원인이 된다. (유리질막증, 태변 및 양수의 폐 흡인, 기도 폐쇄증, 기관 식도루, 횡격막 탈장, 선천성 심질환 등)신생아의 호흡은 빠르고 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