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메트로 섹슈얼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메트로 섹슈얼에 대한 용어 정립과 주변 요인을 설명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메트로 섹슈얼의 정의(定意)
2. 메트로 섹슈얼의 등장 배경
3. 메트로 섹슈얼 트렌드의 영향
4. 메트로 섹슈얼에 대한 부정적 시각

본문내용

1. 메트로 섹슈얼의 정의(定意)
한 남자가 서 있다. 나이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정도. 주름과 잡티 하나 없는 뽀얀 피부에 눈썹도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으며, 패션 잡지에 소개될 법한 세련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한쪽 손에는 막 쇼핑을 마치고 나온 듯 해외 명품 브랜드 쇼핑백과 유명 디자이너 부티크의 쇼핑백이 들려져 있다. 쇼핑백을 들고 있는 손에 뭔가 있나 싶었더니, 손톱이 말끔히 정리되어 있고 매니큐어가 발라져 있다. 손가락에는 다이아몬드가 박힌 독특한 디자인의 반지까지. 조금 과감한 듯하면서도 최신 유행과 개성이 느껴지는 옷차림이다. 늘씬한 몸매와 더불어 스타일에 있어서 무엇 하나 흠잡을 데 없다. 여기까지 확인한 당신은 ‘이 남자 혹시…’라고 생각하며 그 남자의 성 정체성을 의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델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늘씬한 몸매의 예쁜 여자가 그 남자의 팔에 안겨 사랑스럽게 애교를 떨고 있는 모습을 보면 혼동할 수도 있다. 바로 이러한 모습의 남자가 ‘메트로 섹슈얼(Metro Sexual)’이다.

메트로 섹슈얼이라는 말은 1994년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에서 문화비평가 마크 심슨이 새롭게 변화하는 남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하면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그는 “거울맨이 온다(Here come the mirror men)”라는 글에서 거울을 보며 자신의 외모를 꾸미는 남성을 ‘메트로 섹슈얼’이라 불렀다. 그의 정의에 따르면 메트로 섹슈얼은 “자신의 외모 가꾸기와 라이프스타일에 돈과 시간을 들이는, 미적 감각이 뛰어난 도시 남성”을 뜻한다. 또 다른 용어사전에서는 메트로 섹슈얼을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의 도시적 라이프 스타일을 사랑하는 멋쟁이 나르시시스트로서 여성적인 면을 나타내는 남성”, “여성 취향의 미적 감각을 지닌, 외모․패션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남성을 일컫는 용어”등으로 정의했다.

‘메트로 섹슈얼(Metro sexual)’은 metropolis를 의미하는 접두사 metro와 homosexual, heterosexual 등에 사용하는 접미사 sexual을 합성한 단어로서 21세기 도시형 남성의 상징이다. 고급 의류 매장과 부티크, 최신 시설의 피트니스 센터, 가장 유행하는 헤어숍 등이 위치한 도시 주변에 주로 거주한다는 의미로 메트로가 사용되었고, 섹시하고 아름다운 여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이성애자이며, 성적 취향을 단지 즐거움으로 인식한다는 의미로 섹슈얼이 사용되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남자의 모습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고 다른 사람에게 멋진 모습을 보이기 위해 최상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이다. 즉 성적으로는 왕성한 남성성을 유지하면서도, 외모를 치장하고 스타일에 관심을 갖는 여성성 또한 자유롭게 표출하는 새로운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강인함, 곱상한 얼굴, 다져진 탄탄한 몸, 장신구 및 메이크업, 개성 있는 헤어스타일과 패션 등이 특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