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헌법]표현의 자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표현의 자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표현의 자유의 의의
Ⅲ. 표현의 자유의 내용과 기능
Ⅳ. 표현의 자유의 제한가능성 및 제한의 한계
Ⅴ. 강정구 교수에 대한 단상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최근 개봉한 ‘다빈치 코드’라는 영화에 대한 논쟁이 분분하다. 이 여화는 개방 전부터 “신성의 모독”이냐 “표현의 자유냐”사이에서 세간에 많은 논란거리가 되었다. 보수 기독교 단체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상영 반대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힌 데 이어 제1야당 대표는 “아무리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세상이지만 많은 분들이 신념을 가지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훼손시켜서 마음을 아프게 하고 분노하고 하는 것은 안 좋은 일로 가능한 한 삼가야 한다” 면서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Ⅰ. 들어가는 말

최근 개봉한 ‘다빈치 코드’라는 영화에 대한 논쟁이 분분하다. 이 여화는 개방 전부터 “신성의 모독”이냐 “표현의 자유냐”사이에서 세간에 많은 논란거리가 되었다. 보수 기독교 단체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상영 반대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힌 데 이어 제1야당 대표는 “아무리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세상이지만 많은 분들이 신념을 가지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훼손시켜서 마음을 아프게 하고 분노하고 하는 것은 안 좋은 일로 가능한 한 삼가야 한다” 면서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의논해보겠다.”고 말했다.
한 포털 사이트는 네티즌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총 1,816명의 응답자 중 86%인 1,558명의 네티즌이 ‘다빈치 코드’의 상영에 찬성했으며, 상영에 반대한 네티즌은 14%에 불과했다. 한국일보, 3월30일 기사. ‘신성모독’ VS `표현의 자유‘ 영화 ’다빈치 코드‘ 기사 중에서.
상당수 네티즌들의 의견 속에서는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는 어디로 갔냐?”고 하면서 많은 비판을 가했다.
여기서 표현의 자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표현의 자유란 논하기 위해서는 사상의 자유의 이해가 필요하다. 사상의 자유는 인간의 내심에 들어 있는 세계관, 인생관, 정치적 신조의 자유이다. 이러한 사상이 내심에 머무르지 않고 외부에 표현될 때,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로 나타나며, 신앙의 문제와 함께 문제될 때는 종교의 자유로 나타나며, 진리구명의 문제가 될 때는 학문의 자유로 나타난다. 이처럼 사상의 자유는 모든 정신적·정치적 자유의 `원리적 기초`이며 `기본권 중의 기본권`이다.

참고 자료

각주를 다 달았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