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윤리]목민심서와 현대행정의 윤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5 | 최종수정일 2014.12.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현대행정 윤리문제에 접목시켜서 현대행정에 주는 의의와 시대적 한계, 그외에 제가 생각하는 한국의 현대행정윤리문제에 대한 내재적,외재적 해결책(행정개혁)을 썼습니다. A+나온 과목이에요~^^

목차

-목민심서
-목민심서의 내용
-목민심서의 현대행정에의 접목
-목민심서의 한계
-결론 (내 생각)한장 반

본문내용

1.목민심서란?
정조 때의 문신 ·학자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이 고금(古今)의 여러 책에서 지방 장관의 사적을 가려 뽑아 치민(治民)에 대한 도리(道理)를 논술한 책.
필사본. 48권 16책. 규장각도서. 저자의 《경세유표(經世遺表)》가 정부기구의 제도적(制度的) 개혁론을 편 것이라면, 이 책은 지방 관헌의 윤리적(倫理的) 각성과 농민경제의 정상화 문제를 다룬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순조 때 천주교(天主敎) 박해로 전라남도 강진(康津)에서 귀양 생활을 하는 동안에 저술한 것으로, 조선과 중국의 역사서를 비롯하여 여러 책에서 자료를 뽑아 수록하여 지방 관리들의 폐해를 제거하고 지방행정을 쇄신코자 한 것이다. 내용은 모두 12편(篇)으로, 각 편을 6조(條)로 나누어 모두 72조로 엮었다.

2.목민심서 내용
① 부임편(赴任篇)
부임편세는 목민관으로 발령을 받고 고을로 부임할 때 유의해야 할 6가지 사항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정약용은 목민관이 여러 벼슬 중에서 가장 어렵고 책임이 무거운 직책이라고 하였다. 목민관은 임금의 뜻에 따라 백성들을 보살펴야 하는 직책인 동시에 모든 면에서 모범이 되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목민관은 부임할 때부터 검소한 복장을 해야 하며, 백성들에게 폐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나라에서 주는 비용 외에는 한 푼도 백성의 돈을 받아서는 안 되며, 일을 처리할 때는 공과 사를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또한 아랫사람들이 자신 모르게 백성을 괴롭히는 일이 없도록 단속해야 한다.
->치장(治裝) ·사조(辭朝) ·계행(啓行) ·상관(上官) ·위사(莅事).

② 율기편(律己篇)
율기는 `몸을 다스리는 원칙`이란 뜻으로서, 율기편에는 목민관이 지켜야 할 생활 원칙이 담겨 있다. 목민관은 몸가짐을 절도 있게 해서 위엄을 갖추어야 한다. 위엄이란 아랫 사람이나 백성들을 너그럽게 대하는 동시에 원칙을 지키는 것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다. 마음가짐은 언제나 청렴 결백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