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의 이해]허브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허브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함으로써
식품의 한 종류인 허브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목차

허브의 기능
- 조리용 허브
- 방향요법(Aromatherapy)의 허브
- 미용의 허브

허브의 종류
1) 라벤더(Lavender)
2) 로즈마리(Rosemary)
3) 민트(Mint)
4) 기타

본문내용

허브는 고대인들에게 약초로서 큰 힘을 발휘하였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5,000년경부터 허브를 사용하였으며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2,800년경에 그리고 바빌로니아에서는 기원전 2,000년경에 허브를 사용하였다는 사실을 역사적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 때 부패를 막고 초향(焦香)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스파이스(spice)와 허브를 사용하였다. 당시 무덤에서 발견된 파피루스에는 식물의 치료효과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는데 펜넬(Fennel)이 시안액으로 눈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허브의 향을 이용하여 아픈 곳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어 경애와 숭배의 대상으로 삼기도 하였다.
한편 약용으로 이용되던 허브는 점점 사치용품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여 향 마사지, 향 목욕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였다. 고대 로마인들이 유럽 전역을 지배하게 된 다음부터는 지중해 연안에서 유럽 각지로 허브가 확산되었고,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라는 방향(芳香)요법이 정착되었다. 또한 중세의 수도원에서는 정원에 약용식물, 과수류와 함께 허브를 재배하였는데 이것이 허브 가든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기원전 유럽의 고대국가에서부터 이용되기 시작한 허브는 현대의 선진국 여러나라에서도 약효, 건강, 미용, 방향, 장식품 등으로 다양하게 생활에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허브는 푸른풀을 의미하는 라틴어 허바(Herba)에 어원을 두고 있는데 고대 국가에서는 향과 약초라는 뜻으로 이 말을 썼다. 기원전 4세기경의 한 그리스 학자는 식물을 교목, 관목, 초본으로 나누면서 처음 허브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현대에 와서는 「꽃과 종자, 줄기, 잎, 뿌리 등이 약, 요리, 향료, 살균, 살충 등에 사용되는 인간에게 유용한 모든 초본식물」을 허브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