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원론]조선 중앙 한겨레 기사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나름 열심히 썼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염^^

목차

서론

본론
□기존 문헌 분석
한국신문의 유전자 연구 프레임 비교 분석
조선일보, 국민 일보, 한겨레 신문 중심으로
정재철(단국대 언론 영상학부 교수)

□ 최연희 성추행 사건, 이해찬 총리 골프 파동 사건에 대한 신문사별 논조 성향 분석

결론과 제언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언론의 중요성은 두 번 강조하지 않더라도 누구나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나 정치와 관련된 언론의 보도는 정치인에 대한 개인적인 보도뿐만 아니라, 당에 관한 보도, 국가정책에 관한 보도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국민들은 국가 정치 상황과 공인으로서의 정치인 상황 등을 알 권리가 있고, 그러한 보도가 지난달 31일에 있었던 지방선거와 같이 실제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흔히 우리들은 정치인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보도들을 접하는데 있어서, 실제와는 다른 시각에서 작성된 기사라든지,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얽혀서 진실을 왜곡하는 것 등등의 문제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가 있다. 특히나 저널리즘 기능이 가장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인쇄신문에서 이와 같은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정치인들이 책임을 지지 않고 용인되거나 인정되는 사회라면 올바른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없을 것임은 누구나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론의 저널리즘 기능은 더더욱 중요한 요구사항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우리 사회의 언론은 그러한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가? 정치인들이 공인으로서 어떠한 잘잘못을 했는지 밝히고 그에 대한 비판의 기능을 해야 마땅한 언론이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들은 연초에 발생되었던 두 가지 사건 즉, 한나라당 최연희 의원의 동아일보 여기자 성추행 사건과 이해찬 전 총리의 골프 로비 파동 사건을 가지고 이와 같은 의문점을 풀어 보고자 한다. 두 사건에 대한 인쇄신문의 보도행태, 특히나 보수신문으로 대표되는 조선일보와 진보신문으로 대표되는 한겨레신문, 상업주의의 대표격인 중앙일보를 가지고 이와 같은 사안을 분석해 본다면, 언론의 이해관계와 정치성에 대한 입장을 어느 정도 밝혀낼 수 있지 않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