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포스코의 조직개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포스코에 대해 조직 개발론적인 측면에서 들어갔고요
통합모델중에 리스트럭쳐링 쪽으로 좀 많이 파고 들었걸랑요
필요하시다면 가져가 쓰세요...

목차

1. 기업개요
2. 추진배경
3. 추진현황
4. 결론

본문내용

피터 드러커의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에 따르면 다가오는 21세기는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IMF 한파 이후 한국경제가 경쟁력을 상실한 주 요인을 선진국들과의 `지식격차`로 진단한 바 있다. 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지식의 축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이다.
즉 지적자원을 바탕으로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해결하고,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시장을 주도하는 것이 경쟁전략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경제의 중심이 자원, 노동, 자본중심에서 지식경제로 그 중요성이 전환되고 있으며,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변화에 가속화가 불붙게 되었다.
국내 기업들은 조직 내 지식관리를 통해 고부가가치 지식을 창출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경영`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지식경영이 국내에 알려진 초기에는 시스템통합(SI)업체를 중심으로 한 일부 대기업만이 이를 도입했다. 그러나 지식경영의 의미와 그 효과가 인식되면서 업종에 관계없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가릴 것 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포스코개발은 E & C 업종특성상 기술집약산업으로 직원 개인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회사는 IMF 체제하에서 실시한 구조조정이 인건비 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면도 있었으나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Project 수행을 통하여 얻은 노하우의 유출이라는 손실을 감수해야만 했고, 개인의 가치로써 자신의 노하우를 중시여기는 풍조가 커지면서 의사소통 활성화를 통한 타 직원과의 지식공유가 어려워지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