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생물]혈액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혈액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를 돕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혈액의 정의
<혈액이 하는 일>
<혈액의 일반적인 성질>
<혈액의 성분>

본문내용

“혈액”
; 실상 우리 인체의 모든 일은 혈액이 한다. 말하는 것도, 대변을 보는 것도 혈액이 순환되지 않으면 모든 것은 작동이 되지 않는다. 하늘과 땅은 움직임이 없고 사람만 움직이듯이 (뼈와 장부는 움직이지 않고 혈만 움직이듯이)

< 혈액이 하는 일>
1) 호흡(가스교환)
2) 소화(흡수,운반)
3) 노폐물(제거,배설)
4) 면역(항체,무좀,피부병,질병,암,여드름)
5) 수분(피부,건성,지성,아토피)
6) 운반(호르몬(남,여),갑상선,성장호르몬)
7) 이온(평형,삼투압)
8) 체온조절(추위)
9) 산염기(산성체질,뇌졸증,심장병)
10) 혈압(유지,조절)
11) 말을 하게 하고
12) 눈을 보게 하고
13) 뼈를 재생 시킨다.

< 혈액의 일반적인 성질>
1)혈액은 선명한 적색을 띠고 있고 불투명하며 균일하게 보인다. 그러나 혈액의 작은 방울을 유리판에 얇게 펴고 현미경으로 보면 투명한 액체 속에 혈구가 부유하고 있어 균일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혈액이 탄생시 21μm인데 120일이 지나면 거의 다 수명을 다해 7μm이 된다.
헌데 세포와 세포사이의 틈은 10μm이라서 음압에 의해 근육을 잡아 당겼을 때, 근육 세포를 밀고 올라 올 수 있는 피의 크기는 10μm인데 21μm는 위로 뜨지 않는다.
2)혈액의 주된 역할은 각종 물질의 운반이며, 폐에서 섭취한 산소나 소화관에서 흡수한 영양소 등을 전신의 모든 세포로 보내고 반대로 세포에서 만들어진 탄산가스나 노폐물을 운반해서 폐·신장·피부 등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설한다.
또 골격근(骨格筋)이나 간과 같이 열생산(熱生産)이 왕성한 곳으로부터 다른 부분으로 열을 옮겨서 체열(體熱)의 분포를 균등하게 하고, 피부에서 방열하여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데도 관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