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학]근대 유럽 세계-프랑스 여성의 사회적 역할 지위의 변화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랑스혁명의 진행으로 인한 근대 유럽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를 시기별로 요약하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A+ 받은 레폿이고 참고자료 하나하나 인용해가면서 직접 작성했으니 참고해서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I. 들어가며

Ⅱ. 전통적인 구체제하의 여성관

Ⅲ. 프랑스혁명의 진행과 정치적 역할의 변화
1. 10월혁명의 개입
2. 여성협회의 결성
3. 무장투쟁운동 및 민중운동
4. 시민으로서의 여성 지위 획득

IV.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프랑스혁명은 구체제의 모순에 대항하는 전형적인 시민혁명으로 이해된다. 정치적으로는 전제적 절대왕정을 타도하여 시민계급이 권력을 장악하고, 경제적으로 봉건적 잔재를 제거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을 일구는 기반이 되었으며, 사회적으로는 앙시앵레짐의 신분제적이고 법적인 불평등과 특권을 타파, 귀족계급에 대해 시민계급이 승리함으로써 자유롭고 평등한 근대시민사회의 발전이 가능했고, 사상적으로는 종교적이고 구습에 젖은 낡은 전시대의 사고방식에 대한 계몽사상의 전면적인 승리를 뜻하였기에 프랑스 혁명의 의의는 혁명이념 속에 압축되어 표현되었다. 이러한 프랑스혁명의 진행과정을 살펴보면 평등한 사회건설을 위한 민중들의 노력이 돋보이는데, 여기서 18세기라는 역사적 상황과 연관시켜볼 때 여성의 지위와 그 역할이 프랑스 혁명과 어떠한 상호연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물음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0월 혁명이라고 일컬어지는 여성들의 행렬과 같은 적극적인 형태의 여성참여는 프랑스혁명을 전후로 한 여성의 역할변화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한가지 예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혁명의 업적은 봉건제적 잔재를 청산하고 절대왕정과 귀족층을 소멸시키는 한편, 영주제와 봉건적 특권신분을 타도함으로써 자유, 평등, 우애의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한 근대 시만사회 성립의 중요한 토대를 놓았다는데 있다. 그렇다면 프랑스 혁명은 당시의 여성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혁명의 진행과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은 무엇이었을까?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 지금부터는 프랑스혁명의 진행과정을 살펴보고, 구체제에서 설명되어진 여성관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또한 프랑스 혁명에 기여한 여성의 역할에 대해 고찰함을 통해서 프랑스 혁명과 여성의 지위, 역할 변화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를 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