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문학]인도문자와 한글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직접 작성으로 중복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본문내용은 목차참조.

목차

1. 고대 인도의 사회문화적 배경.
2. 인도문자의 출현     
3. 인도문자와 한글과의 유사성 및 연관성

본문내용

지구상에는 수많은 문자가 존재한다. 한글처럼 창제배경과 창제자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 기원을 알 수 없거나 혹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그 중에서 인도 문자는 문명의 출발이 달랐음에도 불구하고 영어와 같은 친족 관계에 있다.(인도, 유럽어족) 일반적으로 인도문자로 칭하지만 실제 인도에서는 주마다 문자를 가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고, 영어를 제외하고는 현대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한다는 점, 또한 그 갈래 중에 구자라트 지방에서 사용되는 문자와 한글과의 유사성 등의 이유로 흥미를 갖게 되었다. 여기서는 수업시간에 다소 간략하게 소개만 되었던 인도 문자에 대해서 한글과의 관계와 그 기원과 종류 및 영향력, 문자체계 등과 함께 고대 인도의 사회문화적 배경까지도 함께 다루기로 한다.

1. 고대 인도의 사회문화적 배경.

① 인더스 문명

B.C. 2500년경을 중심으로 약 1,000년간 인더스 강 유역에 번창하였던 고대 문명으로 하류에 있는 모헨조다로와 상류의 하라파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1922년 모헨조다로의 고대 유적이 확인된 이후 하라파 등지에 대규모적인 발굴이 있었고, 이에 따라서 이 지역의 문명이 계속 드러나게 되었다. 출토된 많은 인장에는 문자가 새겨져 있어 인더스 문자로 유명하지만, 학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완전히 해독되지 못하고 있다. 인더스 강의 충적토에 매몰된 이 문명은, 대체로 7층으로 나누어지고 있는데, 그 사이의 시차는 최상층에서 최하층에 이르기까지 수백 년으로 잡고 있다. 이 문명의 특징의 하나는, 정연 한 도로에 계획적으로 건설된 점이라 하겠다. 이 도시들은 진흙을 구워 만든 벽돌을 사용한 주택과 우물, 목욕탕, 수세식 화장실이 있고 하수도를 만들어 사용한 흔적이 있다.
1925년 발굴된 대형 목욕탕은 가로 13미터, 폭 8미터로 종교의 의식 전에 사용되었던 것 같다. 가옥 내부에는 배수 시설이 있어, 이는 도로 밑의 배수구로 통하게 되어 있다. 또한 소맥과 대맥의 낟알이 발견된 것은 당시 이 곡류들이 주식 물이었음을 말하고 있다. 채색 토기·석기·청동기·은기 등도 출토되고 있으며, 장신구의 기술도 진보되었던 것 같다. 문자가 새겨진 인장은 활석제로서, 동물 문양이 조각된 것도 있다. 이외에 조각품으로서 여신상 등 뛰어난 것도 있다. 이는 모신 신앙이 유행되고 있었음을 말해 주며 또 한편으로는 자연 숭배·성기 숭배 사상도 있었으리라 추측케 하는 유물도 나타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